[Issue #75]
"🚀쿠팡, 나스닥으로 로켓배송 중?
쿠팡이 해외투자자에게 기업설명회를 개최하며 나스닥 상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쿠팡은 왜 국내 상장이 아닌 나스닥 상장을 노리고 있는 걸까요?
① 국내외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쿠팡(Coupang)이 지난 한 달간 미국 뉴욕에서 '로드쇼', 그러니까 IPO 전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설명회를 가졌다고 합니다.
② 통상적으로 로드쇼를 진행한다는 것은 기업가치 평가를 위해 주관사를 선정하고 투심 예측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로드쇼에서 쿠팡은 15조 원 수준의 기업가치를 제안했다고 하는데요. 이 밸류에이션은 지난 2018년과 비교하여 100% 증가한 수준입니다.
③ 쿠팡의 나스닥 상장 추진설은 예전부터 꾸준히 제기됐었죠. 블룸버그 통신은 쿠팡이 2021년 나스닥 상장을 목표로, 올해 1월부터 이미 세금 구조 개편 작업을 착수했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④ 쿠팡이 국내보다 해외 상장은 택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누적 적자가 3조에 달하는 기업이 국내 IPO에 성공한 사례가 전무하다는 것이 가장 클 것 같습니다. 또한 국내시장에선 직매입과 자체배송이라는 쿠팡의 특성을 높게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나스닥 상장을 노린다는 것이 업계의 주요 시선입니다.
W⑤'s comment 🤔 : 그렇지만 안정적인 수익모델 제시는 나스닥 상장에서도 역시 핵심요소로 꼽힙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일간 로켓배송 거래수'를 근거로 쿠팡은 나스닥 상장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쿠팡 로켓'이 어디까지 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