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에 버츄얼 산업에 대한 코너가 새로 생겼습니다. 아바의 버츄얼 콘서트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 가상 현실, IP, 콘서트와 메타버스 등등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_________
ABBA의 전성기인 1979년의 젊은 모습으로 구현한 디지털 아바타 ABBA-tars는 최고의 인력과 막대한 자금 투자의 결과물입니다. 글로벌 최고의 VFX 회사인 조지 루카스의 ILM(Industrial Light & Magic)이 160대의 모션캡쳐 카메라로 6개월 이상 70대의 ABBA 멤버들을 모셥 캡쳐 한 뒤 140명의 애니메이터가 투입해 젊은 시절의 ABBA의 모습을 복원한 ABBA-tars를 탄생시켰습니다.
또한 런던에 있는 전용관 ABBA Arena는 ABBA Voyage 투어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3천석 규모의 공연장으로, 분해해서 이동해 월드투어를 진행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내부 역시 특별합니다. 대형 LED 스크린(6,500만화소)이 전면 감싸는 동시에 객석(현실)의 조명과 스크린(가상)의 조명이 연결되게 연출해 마치 실제인 것 같은 공간감을 구현했으며, 객석에는 일반적인 공연장 좌석 외에도 춤을 출 수 있는 댄스 플로어를 설치해 공연의 체험감을 극대화하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UMG에 따르면 ABBA Voyage 투어는 2022년 5월부터 2023년 3월까지 100만장 이상의 티켓 판매고를 올렸다고 합니다. 1장 당 £55에서 £180(한화 9만원에서 30만원) 사이로 형성된 티켓 가격을 고려하면 놀라운 성과입니다. 참고로, 글로벌로 140만명이 관람한 BTS의 PTD 서울 공연의 극장 라이브 스트리밍 티켓 가격은 한국 기준 4.9만원이었습니다.
https://maily.so/draft.briefing/posts/6011bee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