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BNPL 시장 규모가 3년 뒤 76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BNPL은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상품 대금을 분할해 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데요. 국내외 BNPL 시장은 어떤지, 이코노미스트 기사 공유합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BNPL 거래액은 2019년 340억 달러(약 46조원), 2020년 600억 달러(약 81조원), 2021년 1200억 달러(약 161조원)로 꾸준히 증가. 3년 만에 253%나 폭풍 성장한 셈. 작년 거래액 예상치는 2140억 달러(약 287조원)로 전년보다 78.33%나 성장한 것으로 추정. 업계에서는 오는 2026년 BNPL 거래액이 5658억 달러(약 759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업체들이 등장해 주요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음. 대표적으로 스웨덴의 클라르나, 미국의 어펌, 호주의 애프터페이 등이 있음. 페이팔도 BNPL 서비스 제공, 애플도 올해 3월 '애플페이 레이터' 정식 출시. 스웨덴과 독일 이커머스 결제 중 BNPL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 25%, 20%로 미국(4%)보다 5~6배 정도 높은 수치. 유럽의 경우 혜택이 없고 거액을 지출해야 하는 신용카드 대신 BNPL 이용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
🔎국내에서는 빅테크를 중심으로 BNPL 시장이 커지고 있음. 네이버파이낸셜은 2021년 4월 국내 최초의 BNPL 서비스 네이버페이 후불결제를 선보임. 카카오페이는 작년 1월부터 월 15만원 한도의 후불형 모바일 교통카드 BNPL 서비스를 개시. 토스는 작년 3월 시작. 카드사들도 BNPL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상황. KB국민카드는 다날과 함께 BNPL 서비스 시작. 롯데카드는 베트남에서 현지 이커머스 기업과 제휴해 서비스를 선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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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43/0000049279?sid=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