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 요인 by 언섹시 비즈니스 ]
Tally가 점점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프로덕트 자체가 새로운 고객들을 데려올 수 있는 마케팅 도구였기 때문이었어요. 마리와 필립은 Growth Fly Wheel이 제대로 동작했다고 봤습니다.
1. 무료로 Tally 사용할 수 있게 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끌어 모은다.
2. 무료 버젼으로 제작한 설문조사에 'Made with Tally' 뱃지가 크게 노출되도록 만든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이 Tally를 알게된다.
3. 설문조사를 제작해보는 사람의 3% 정도가 유료 플랜을 결제한다.
4. 무료 버젼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유료 플랜 구매자도 많아진다.
[ Tally 통해 배운 점 by 언섹시 비즈니스 ]
- 프로덕트 극초기에는 대형 마케팅이 필요없다. 소수의 타겟 유저의 의견을 듣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구글 시트에 수백명을 리스트업하고, 이메일 보내는 것을 두려워하지도, 시간을 아까워하지도 말자.
- PMF가 맞춰졌는지 고민될 때는 고객에게 물어보자. 우리가 서비스를 접었을 때 너무 아쉽다고 말하는 고객이 많다면 잘하고 있는 것이다. **
- 최고의 마케팅은 프로덕트 자체로 홍보하는 것이다. 프로덕트 기반으로 그로쓰 플라이휠 구조를 만들어내는 건 정말 강력한 힘이 된다.
-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알아서도 소문내고 싶어하는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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