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의 한계를 느끼며 CRM 마케팅의 중요성을 점점 깨닫고 있는데요. 문자메시지와 이메일 마케팅을 일방적으로 보내는 것에서 벗어나 점점 더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고 결과분석이 가능해지며 이제는 '자동화'가 가장 활발히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해외 서비스들도 있지만 국내에도 좋은 CRM 툴을 만드는 회사들이 잘 성장중인 것 같네요.
CS에 특화된 채널톡, 메시징에 특화된 솔라피가 대표적이구요.
해외에서 이미 유명한 twilio를 포함해 스타트업 CRM마케터가 일당백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서비스들을 잘 정리해 놓은 글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solapiblog/223215026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