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일을 잡기 위해 알아야 할 채용의 비밀

취업할 때 알아야 할 이것은?


대학원 멘토링 프로그램에 초대받아 마케팅 분야의 취업상담을 해드리게 되었어요.

대기업 인사팀 출신의 캐릭터, 푸드 산업의 마케팅 본부장이라는 독특한 이력으로 500개가 넘는 이력서로 채용하며 알게 된 이야기를 꺼내봅니다.

먼저 취업과 커리어 계발을 위한 경력 채용과 관련된 이야기부터 전해드립니다.

경력사원을 뽑을 때 2가지 핵심 키🔑


1️⃣ 전문성 specialty


직무와 관련된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 포지션에 투입해서 바로 일을 할 수 있는 커리어와 경험 가진 사람인가? 가능성을 보지 않냐고요? 6~8년 차 이상 혹은 중간 리더는 가능성을 기다려줄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요. 바로 일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관련 경험이 충분해야 합니다.


2️⃣ 적합성 fit


뽑는 곳의 문화와 잘 맞을지가 필요합니다. 회사의 문화부터 리더와 팀원과 함께 잘 일을 할 수 있는 일의 사고와 방식을 가진 사람인가? 아무리 관련 경험이 충분하더라도 컬쳐핏 culture fit 이 맞지 않으면 함께 일하는 과정이 서로 힘들 수 있어요.


1번이 충분한데, 2번이 적합하지 않다면? 안 됩니다.

2번이 훌륭한데, 1번이 경험이 부족하다면? 안 됩니다.

두 가지가 모두 충족이 되어야 서로에게 좋습니다.


여기서 의외로 2번에서 잘못되면 서로 힘든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연차가 높을수록 전문성은 높아지지만 그만큼 고유의 일의 방식이 있어서 쉽게 바꾸기 어렵죠. 필요한 자리와 그 일을 할 사람, 함께 일할 리더 간의 fit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서로에게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5년 차 이상의 사람을 뽑을 때는 몇 달의 시간이 걸리기도 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빈자리가 잘 맞지 않은 자리보다 낫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전문성과 적합성을 계속 고려하며 인재를 찾곤 했었죠.


누군가를 뽑는 입장이시거나, 반대로 경력직으로 어딘가를 찾으실 때는 위 2가지를 잘 참고하셔서 서로 맞는 자리를, 맞는 사람을 찾는 과정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담아봅니다.


다음에는 신입/인턴사원을 채용할 때 중요하게 보는 것에 대해 담아오겠습니다.


*원문 : 초인노트

https://www.instagram.com/reel/CzikdI3xN3H/

마케터초인 on Instagram: "인사팀 출신 본부장이 500개가 넘는 이력서로 채용하며 알게 된 비밀🤫 취업할 때 꼭 아셔야 할 내용을 공유드려요.🙌 KAIST 후배 분들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초대받아 마케터로의 취업상담을 해드리게 되었어요 :) 여기서 저의 2가지 경험의 무기를 꺼내 봤습니다. 1. 첫 커리어였던 인사팀에서 채용과정을 설계하며 알게 된 것 2. 마케팅 본부장으로 직접 채용을 기획하고, 홍보하고 채용을 진행하며 알게된 중요한 인사이트까지. 취업을 위한, 커리어 계발을 위한 신입/경력 채용과 관련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경력사원을 뽑을 때 2가지 핵심 키🔑 1️⃣ 전문성 : 직무와 관련된 경험, 그 일에 투입해서 바로 할 수 있는 일의 커리어를 가진 사람인가? 2️⃣ 적합성 fit : 회사의 문화, 리더와 팀원과 함께 잘 일을 할 수 있는 일의 사고와 방식을 가진 사람인가? 의외로 2번에서 잘못 되면 서로 힘든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연차가 높을수록 전문성은 높아지지만 그만큼 고유의 일의 방식이 있어서 쉽게 바꾸기 어렵죠. 그 자리와 사람, 리더 간의 fit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서로에게 필요합니다. 취업과 채용에서 또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마케터초인과 일의 무기를, 마케터의 무기를 만들어 보세요🚀🚀 #마케터 #취업 #채용 #경력 #경력사원 #신입사원 #마케터채용 #마케팅채용 #취업스타그램 #인턴 #면접 #면접팁 #마케터초인"

www.instagram.com

마케터초인 on Instagram: "인사팀 출신 본부장이 500개가 넘는 이력서로 채용하며 알게 된 비밀🤫
취업할 때 꼭 아셔야 할 내용을 공유드려요.🙌

KAIST 후배 분들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초대받아 마케터로의 취업상담을 해드리게 되었어요 :)

여기서 저의 2가지 경험의 무기를 꺼내 봤습니다. 
1. 첫 커리어였던 인사팀에서 채용과정을 설계하며 알게 된 것
2. 마케팅 본부장으로 직접 채용을 기획하고, 홍보하고 채용을 진행하며 알게된 중요한 인사이트까지.

취업을 위한, 커리어 계발을 위한 신입/경력 채용과 관련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경력사원을 뽑을 때 2가지 핵심 키🔑
1️⃣ 전문성 : 직무와 관련된 경험, 그 일에 투입해서 바로 할 수 있는 일의 커리어를 가진 사람인가?
2️⃣ 적합성 fit : 회사의 문화, 리더와 팀원과 함께 잘 일을 할 수 있는 일의 사고와 방식을 가진 사람인가?

의외로 2번에서 잘못 되면 서로 힘든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연차가 높을수록 전문성은 높아지지만 그만큼 고유의 일의 방식이 있어서 쉽게 바꾸기 어렵죠. 그 자리와 사람, 리더 간의 fit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서로에게 필요합니다. 

취업과 채용에서 또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마케터초인과 일의 무기를, 마케터의 무기를 만들어 보세요🚀🚀

#마케터 #취업 #채용 #경력 #경력사원 #신입사원  #마케터채용 #마케팅채용 #취업스타그램 #인턴 #면접 #면접팁 #마케터초인"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11월 14일 오후 11:4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컬리의 상품위원회 현장을 공개합니다

    ... 더 보기

    - YouTube

    youtu.be

     - YouTube

    조회 156


    무기가 되는 일터의 질문들 (ft.마케터 숭 인터뷰)

    ... 더 보기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www.folin.co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챗GPT가 대중적으로 등장해서 화제몰이를 시작했던 2년여전, 얼리어댑터들의 챗GPT 사용행태를 보고 챗GPT에 가장 먼저 큰 영향을 받을 서비스가 검색서비스/포털서비스라고 이야기해왔는데, 이제 그게 현실로 증명된 결과가 나왔다. 챗GPT 계열의 서비스를

    ... 더 보기

    구글 검색 점유율 10년만에 90%붕괴…머스크 “AI가 검색 대체”

    동아일보

    구글 검색 점유율 10년만에 90%붕괴…머스크 “AI가 검색 대체”

    MZ가 신상이 아니라 중고 명품에 관심을 갖고 지갑을 본격적으로 연다면서 그 이유를 분석했는데, 그 중 몇몇을 추리면 MZ가 친환경 의식이 높고 소유보다는 '경험'을 추구하고 사용성이라는 소비자 가치를 중시해서라고 그렇단다. 솔직히 그건 그냥 끼워맞춘 것으로 밖에 안보인다. 아무리 넉넉한 마음을 갖고 봐도 아주 매우 지극히 극히 일부는 그럴 수 있다 이해해도 결국 명품 갖고 싶으니깐 핑계에 이유를 붙인거에 가까워보인다.

    ... 더 보기

    "비싼 명품 안 사요" MZ 돌변하더니…'2500억' 몰린 회사

    naver.me

    "비싼 명품 안 사요" MZ 돌변하더니…'2500억' 몰린 회사

    < 쿠팡의 창업자를 직접 보며 배운 것: 리더의 크기가 전부다 >

    1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17 • 조회 1,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