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계별 (stage) 이상적인 마케팅 팀 조직 세팅
스타트업의 초기 (Seed)부터 시리즈 A, B, C, D 마케팅 팀 조직은 어떤 모습일까요? 지금 우리 회사 마케팅 팀 조직 세팅은 이상적인 모습일까요?
한번 확인해 봐요 😊
초기 단계 - 시드에서 시리즈A 사이 (Seed to Seris A)
초기에서 시리즈A - 브랜드 인지도, 고객 및 상품 리서치
중점: market research, product-market fit, organic traction
팀원: 1명
[목표]
가장 핵심적인 데이터를 통해 product-market fit 을 찾아야 한다.
오가닉 마케팅 채널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돈을 많이 지출하지 않고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2단계 - 시리즈B - leadership and building (리더십과 팀빌딩)
팀원: 5-10명
[목표]
마침내, 리더십이 필요한 마케팅 팀을 만들다.
각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하여 마케팅 퍼널을 정교하게 만든다.
마케팅 데이터를 통해 더 효율적인 마케팅 인프라스트럭쳐를 구축해야 한다.
3 단계 - 시리즈C - expansion and scale
중점: scaling, innovation, and profitability
팀원: 역량에 따라 다름
[목표]
마케팅 운영과 절차를 단단히 하다
그로스 (성장)를 위한 팀에 적합한 사람을 채용한다.
‘north star’ 마케팅의 집중한다.
* 몇몇 분들께서 1:1 메시지를 통해 질문사항을 보내주시곤 합니다. 그중 같이 한번 이야기해 보면 좋겠다 싶은 내용들을 추려서 Q&A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몇 편의 시리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은 제 생각을 성심성의껏 적어봅니다.
01. 이 질문을 받고 '와 정말 좋은 질문이다'라는 감탄을 했습니다. 저도 과거에 정말 자주 했던 고민이자 지금도 잊을만하면 가끔씩 스스로를 파고드는 물음 중 하나거든요.
특히 질문 자체가 '제가 내는 아이디어에 자신이 없어요'라든가 '기획하는 일 자체가 어렵고 무한한 책임감이...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