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서나 통하는 UX 라이팅 원칙 4가지

✔️UX 라이팅 원칙은 라이팅을 함에 있어서 근간이 되어주는 기본 뼈대같은 개념이에요. 이 원칙 위에서 ‘무엇을 말할 것인지’, ‘어떻게 말할 것인지’를 고민합니다.


✔️구글, 토스, 삼성카드, 카카오, 쿠팡 등 서비스마다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면 각자가 정의한 UX 라이팅 원칙은 약간씩 다르긴 한데요. 하지만 공통적으로 4가지 개념은 모두가 동의하는 것 같아요. 바로 정확성, 간결성, 일관성, 유용성입니다.


✔️실제로 UX writing을 할 때 이 4가지 관점에서 메시지를 도출하고 보기 좋게 다듬고 알맞게 표현하는 작업을 거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하되 4가지 원칙을 1/4씩 늘 동등하게 생각할 순 없습니다. 맥락/스펙/케이스/서비스 제공 상황에 따라 어떤 원칙을 우선시 해야할 수 있음을 고려해요.


1️⃣정확성 Clear : 사용자의 원하는 정보를 맥락에 맞게 정확한 어휘로 전달하는 것

  • 틀린 정보를 주고 있지 않은지? 잘못된 정보로 사용자가 실수하거나 모호한 표현으로 사용자를 헷갈리게 하지 말아야 한다.

  • 충분한 정보를 주고 있는지? 올바른 정보라고 하더라도, 정보를 ‘충분히’ 주었는지 역시 신경써야할 일이다. 필요하다면 예시를 넣어 이해를 도울 수도 있고, 맥락과 원인을 함께 말함으로써 고객이 처한 상황을 쉽게 이해하게 할 수도 있다.

  •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고 있는지? 해제 vs 해지, 최대화 vs 최적화 등 비슷한 단어 사이에서 꼭 맞는 표현을 골라 사용해야 한다.

  • 정확성은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서비스와 고객 간의 신뢰를 형성하는데 큰 기여를 한다.


2️⃣간결성 Concise :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

  • 간결성이 중요한 이유는 2가지다. 첫째, 사용자는 읽으려고 경험하지 않는다. 둘째, UI 텍스트는 모바일과 PC 안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크게 받는다.

  • 1문장에는 1메시지만 담는다. 단문을 1-2문장으로만 작성하고, 복문으로 갈 바에야 차라리 단문으로 끊어간다. 필요하면 불릿포인트를 활용하여 가독성을 높이는 것도 방법.

  • 텍스트 중복이 있는지 살펴보고 가능하면 모두 제거한다. 강조를 위해 텍스트를 반복하지 않는다.


3️⃣일관성 Consistent : 모든 텍스트가 하나의 보이스로 모든 UI에 일관성 있게 적용되는 것

  • 용어의 일관성 : 서비스 내 같은 개념, 같은 화면을 여러가지 용어로 일컫는다면 사용자는 매번 학습해야 한다. 만약 서비스 용어를 정의했다면, 서비스 전체에서 예외없이 동일하게 사용해야 한다.

  • 톤앤보이스의 일관성 : 동일한 보이스로, 한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일관된 톤앤보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곧 브랜드 이미지와도 깊은 관련성을 지닌다.


4️⃣유용성 Useful : 사용자의 다음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여 서비스의 편리한 사용을 돕는 것

  •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선택 해야하는지 도움을 주어야 한다.

  • 예를 들면 비밀번호 오류를 말하는 팝업에서 문제와 원인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다음에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액션, 다시 시도/비밀번호 찾기 등을 함께 제시해주는 것이다.


✍🏻전주경님의 <그렇게 쓰면 아무도 안 읽습니다>와 토레이 파드마저스키 <전략적 UX라이팅>을 읽고 재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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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1일 오후 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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