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유형: 기본부터 다시 알아보자
에스이오_마케팅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땐, 다시 스스로 점검 해보는 것도 좋다.
웹사이트 자체만으로는 트래픽을 만들 수 없다. 원하는 트래픽을 만들지 못할 때, 왜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는지 이유를 찾기도 어렵다.
이럴 때는 기존에 하던 마케팅을 잠시 멈추고 SEO 공부를 하나씩 다시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SEO 유형은 크게 어떻게 될까?
오늘 기본적으로 알아볼 SEO 유형은 크게 3가지이다.
온페이지 SEO: 관련 키워드 사용 등 순위를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 콘텐츠를 개선하는 작업
오프페이지 SEO: 백링크 빌딩 등 순위를 높이기 위해 웹사이트 외부에서 하는 작업
테크니컬 SEO: 페이지 로딩 속도 등 기술적인 측면에서 하는 작업
온페이지 SEO
온페이지 SEO는 웹사이트 콘텐츠를 다루는 작업을 말한다.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매기고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특히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콘텐츠를 매번 강조한다. 대표적인 온페이지 SEO 작업은 아래와 같다.
사이트 중요한 웹페이지에 타겟 키워드 할당
특정 키워드를 타겟팅하도록 페이지 제목 최적화
설명 업데이트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 추가
이전 글 또는 서비스 페이지 구조 업데이트
올바른 HTML 태그를 활용한 콘텐츠 구조 추가
고객 여정의 각 단계에 맞는 콘텐츠 계획 수립
오프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는 말 그대로 온페이지 SEO가 아닌 밖에서 하는 것이다. 사이트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웹사이트와 웹의 다른 부분에서 발생하는 모든 요소를 말한다.
오프페이지 SEO 주요 목적은 고품질 백링크를 확보하는 것이다.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인기가 좋은 사이트에서 가져온 경우 이를 좋은 신호로 받아들인다.
대표적인 오프페이지 SEO 작업은 아래와 같다.
SNS 관리
홍보 및 PR 진행
유튜브 등 다른 플랫폼용 콘텐츠 제작
SEO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스팸 백링크 제거
테크니컬 SEO
테크니컬 SEO는 크롤링, 사용자 경험 및 사이트 속도 등 백엔드 요소에 중점을 둔다. 좋은 테크니컬 SEO를 사용하면 검색 엔진과 사람들이 사이트를 쉽게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다.
반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거나 이미지 손상 및 탐색이 어려운 경우 사용자 경험이 저하된다.
이는 테크니컬 SEO를 못하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테크니컬 SEO 작업은 아래와 같다.
Site audit
중복 콘텐츠 찾기 및 수정
robots.txt 파일 활용
사이트맵 보유
페이지 로딩 속도 확보를 위한 코드 및 파일 크기 최적화
크롤링 예산 관리
웹사이트 마이그레이션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
결론
가장 기본적인 SEO 유형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에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자.
그리고 고쳐야 할 점을 찾는다면, 매번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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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6일 오후 1:55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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