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가 잘 하고 있네요! 🤩 재택근무 | 커리어리

뱅크샐러드가 잘 하고 있네요! 🤩 재택근무 생산성은 그야말로 케바케, 사바사입니다. 기업이라면 조직문화와 구성원의 태도, 업종과 업황에 따라 영향을 받죠. 그래서 기업 스스로 '재택근무의 생산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뉴스 요약 ✏️ ] 뱅크샐러드 데이터 파운데이션을 이끌고 있는 천인우 님이 정리한 '뱅크샐러드 재택근무 기간 동안의 능률 향상'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성을 측정한 기준은 코드 리뷰 등에 사용하는 Pull Panda 툴에서 제공하는 Pull Panda Analytics를 이용했습니다. ① 재택근무를 했던 2주간 생산성이 재택근무 이전과 비교해 확연히 늘었습니다 ② 조직을 더 낮은 단위로 나누어 보더라도 생산성이 늘었습니다. ③ Pull Request 양도 늘었지만 Pull Request를 리뷰하는 리뷰어들의 반응속도가 현저히 늘었습니다. ④ 데이터 팀의 경우 코드 리뷰 반응 시간 등 평소 대비 2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규율 위의 자율'이라는 우아한 형제들의 Ground Rule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뱅크샐러드 역시 재택근무에 대한 기본 원칙을 갖고 있거든요. 전사적으로 규칙을 정하고 각 조직 별로 협의를 거쳐 팀 상황에 맞는 규칙으로 정제하는 방식으로 응용했습니다. 재택근무에는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리더들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리더가 재택근무를 통해 팀 생산성을 관리할 수 없다면, 리더들만 출근하는 사무실 풍경이 재택근무 기간에 나타나곤 합니다. ❶ 스탠드업 미팅을 매일 같은 시간에 진행합니다 ❷ 출퇴근 시간을 앱에 기록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 ❶ Pull Analytics https://pullpanda.com/analytics ❷ 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는 어떻게 레거시를 박살 내는가》 https://blog.banksalad.com/tech/how-banksalald-decomposes-legacy-services/

집에서 일했을 뿐인데 생산성이 폭발했다 | 뱅크샐러드

Banksalad

2020년 9월 23일 오전 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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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않으면, 좋은 디자인입니다》 1️⃣ UX리서치란 무엇인가요? UX 리서처에 따라서 각자 다른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다음 2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➊ 우리 제품/서비스 사용자는 누구이며 그들은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➋ 우리가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든 것을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 2️⃣ UT란 무엇인가요? ➊ 한 사람이 어떤 물건을 가지고 일반적인 과제를 수행할 때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➋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혼란스럽다거나 답답하다는 느낌이 드는 지점을 찾아서 고치는 것이 사용성 평가의 목적입니다. ➌ 단, 이 글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UT를 다른 목적으로도 부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UT에서는 어떤 부분을 중심으로 확인해야 하나요? UT는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사용성을 중심으로 검증해야 하는데, 사용성을 정의할 때에는 보통 5가지 항목을 사용합니다. ➊ 유용성 -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하는가? ➋ 유효성 - 맡은 임무를 완수하는가? ➌ 학습 용이성 - 사용할 때마다 사용법을 다시 익혀야 하는가? (사용할 특정 물건의 사용법을 스스로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➍ 효율성 - 작업을 수행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의 양은 합리적인 수준인가? (단, 얻는 가치에 비해 수고를 적게 들여야 한다) ➎ 호감도 - 사람들이 이것을 갖고 싶어 하겠는가? ➏ 재미 - 사용할 때 즐겁거나 재미있다고 느끼는가? 4️⃣ 어떤 문제가 주로 관찰되나요?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지만 3가지 유형의 문제를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➊ 사용자가 콘셉트를 이해하지 못하는 유형 - 이유야 어쨌든 그냥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이트나 페이지를 보더라도 그 사이트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르거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한 내용이 착각에 불과한 경우 ➋ 사용자가 찾는 단어(기능)가 시스템에 없는 경우 - 사용자들이 훑어보며 찾을 단어를 틀리게 예상했거나 어떤 사물을 묘사하기 위해 시스템이 사용하는 단어와 사용자가 사용하는 단어가 다른 경우 ➌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 있는 경우 - 사용자가 찾는 내용이 어딘가에 있긴 하지만 눈에 띄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페이지 전체 소음 수준을 낮추거나 원하는 항목이 눈에 띄게 해서 시각적 계층구조상 상위로 가도록 조정해야 하는 경우 5️⃣ UT에 참관하는 동료들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UT에서 모더레이팅을 담당하는 UX리서처는 노트테이킹 보다 검증하려는 문제를 유도신문 없이, 스크립트에 따라 일관되게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참관자는 리서치 과정을 관찰하면서 직접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Debrief에서 논의할 점을 기록해야 합니다. ➊ 이 UT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➋ 예상과 가장 달랐거나 비슷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➌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혹은 참가자는 누구인가요? ➍ 가장 큰 사용성 문제는 무엇이라고 평가하셨나요? ➎ 본질적인 이유(Root Cause)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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