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플랫폼 광고 담당자가 보는 구글 쿠키리스 시대 전략 | 요즘IT
요즘IT
구글은 서드 파티 쿠키를 광고 수익화에 마음껏 활용하는 현 구조에 큰 변화를 줄 생각이다. 2024년 1월 4일부터 구글 크롬을 쓰는 사용자 1%에 대해 서드 파티 쿠키 추적을 중단시킬 예정이고, 2024년 3분기부터는 100%까지 확대할 계획이라 밝혔다. 나처럼 광고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그야말로 천재지변급 변화다.
정확히 말하면 모든 쿠키를 없애버릴 작정은 아니고, '구글 크롬에서, 서드 파티 쿠키를' 제거하려 한다. 즉, 구글 크롬 외 다른 브라우저와는 상관없는 이야기고, 퍼스트 파티 쿠키와도 관련없는 이야기다. 하지만 구글은 과장을 좀 보태서 인터넷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기에, 정말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이 쿠키 이후의 시대를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그 변화에 영향받는 사람들은 누구일지 함께 살펴보자.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2월 2일 오전 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