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사람에게 보내는 스물아홉 번째 편지

커리어리 842

의사 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것은 치밀하고 꼼꼼한 고민입니다. 특히 직업을 선택하는 순간에는 더 구체적인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커리어 상담을 하다 보면 직업을 선택하는 배경과 동기가 너무 단순한 분들이 있습니다. 친한 친구가 개발자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모습이 멋있어 보여서, 미래 유망한 직업으로 TV, 유튜브 채널에서 자주 언급이 되는 것을 듣고,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 만들기를 좋아해서, 다른 직업은 잘 몰라서 등 이와 같은 직업 선택 기준 중 1~2가지를 만족하면 덜컥 도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잘 모르는 미지의 영역을 직접 탐험해 보는 경험은 훌륭합니다. 다만, 조금만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유한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깊이 있는 시뮬레이션을 가동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 도움이 되는 고민 방법으로 5Why 솔루션이 있습니다. 질문을 통해 1차원 사고를 입체적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집을 짓고 싶다고 생각했다면 왜 집을 지어야 하는지, 직접 집을 짓는 것 말고 다른 방법으로 집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는 없는지, 집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을 구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그것을 위해 나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왜라는 질문을 통해 단계적으로 깊이 고민해 보는 것입니다. 그럼, 아마도 최소한 멋있어 보여서 선택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가 직업을 선택할 때 깊게 고민하지 못하는 이유는 살면서 한 번도 직업에 관한 질문을 진지하게 받아보지 못했거나 질문을 받았어도 답변을 고민해 보지 않았거나 진로를 가정과 학교에서 강요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늦을 때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100세 시대를 사는 요즘, 지금부터 치열하게 고민하면 누구든 반드시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고민해 봐야 할지 모르겠다면 자신의 일대기를 작성해 보세요. 10대와 20대, 그리고 지금까지 살면서 경험한 일, 행복했던 순간, 지우고 싶은 사건, 칭찬받는 능력 등을 총망라해 보세요. 각각의 내용을 점수로 측정해 보세요. 언제 어떤 일이 가장 인상적인지 스스로 기준을 세워서 채점하세요.

그럼 자연스럽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그리고 직업적 목표가 그려질 것입니다. 목표로 하는 일이 세상에 존재하는지 관계없이 그 일을 할 방법을 고민해 보세요. 주변 상황과 여건, 가능성을 먼저 따져보지 말고 '나'에게 의미 있는 일을 선택하면 좋겠어요. 의미 있는 일을 발견했다면 저돌적으로 추진하는 황소 같은 힘과 용기를 발휘하시길 진심으로 응원해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2월 14일 오전 9:0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