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개발 블로그 작성을 할 때, 이 정보가 확실하다고 느껴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시나요?

2023년 03월 30일조회 622

안녕하세요. 자바, 스프링 백엔드 개발자로 나가고 싶은 대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많은 분들이 개발 공부를 하시면서 벨로그, 노션 등 기술 블로그를 작성하시는 것을 예전부터 알고 있었고, 저 또한 그런 분들처럼 배운 것을 공유하기 위해 작년부터 노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계속 글을 쓰면서 “혹시라도 내가 잘못된 개념을 작성한 것은 아닐까?”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예시로 스프링 강의를 듣고 제 나름대로 재해석하여 블로그에 글을 작성했을 때, 과연 이런 식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올바른 것일까 등등.. 혹시 현업에 계신 분들은 이럴 때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혹시나 참고하실거라면.. 운영 중인 블로그는 여기입니다! https://velog.io/@devholic22 https://devholic22.oopy.io/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답변 3

인기 답변

장준영님의 프로필 사진

쓰고자 하는 글의 카테고리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기술 블로그 중에도 '스스로 공부 목적'인 경우들이 많더라구요. 제 경우에도 대학교 다니는 동안은 Hello world 수준으로 뭐든 해보면 블로그에 집어넣기 급급했던 것 같아요. (지금 다시 읽어보면 끔찍한 수준..) 그래서 '확실한 목적'을 갖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냥 공부하는 김에 블로그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하니까, 내가 알기위해 하던 블로그가 남에게도 알려주기 위한 블로그가 되고, 미약한 지식인데도 다 끼워넣어야 될 때가 있고.. 지금은 '트러블 슈팅'이라는 구체적인 목적으로 글을 적고 있는데, 이렇게 적으니까 하나의 글을 적는데도 한달이 걸리기도 하고 더 몰입하게 되더라구요. 결론적으로 정보가 확실하지 않을때에 대한 답을 하자면,, 정말 나를 위한 글이어야 그게 남을 위한 글이 되기도 하니까 게시글을 임시보류하고 따로 TODO를 만들어 해당 내용에 대한 지식을 파악한 뒤에 글을 이어쓰는 게 어떨까 합니다. 불확실한 정보라면 누군가 질문했을 때 어차피 답을 못할 것이고 그럼 그건 "내가 공부한 게 맞나?" 라는 의문과 함께 내가 한 건 공부인가 블로깅인가 고민이 될 것 같네요!

최현준님의 프로필 사진

최현준

작성자

백엔드 지망 대학생2023년 03월 31일

벨로그에서 일단 비공개로 글을 작성한 다음, 부족한 부분이나 개념을 채웠다고 생각이 들었을 때 공개로 전환해도 괜찮을 방법일 것 같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조찬우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글을 포스팅하는데 물론 이게 공식문서처럼 100% 신뢰할 수 있다라는건 글쓴이와 독자 모두 항상 의심하면서 봐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식문서 조차도 간혹 틀리는 경우가 있기에 그걸 한번 더 거친 블로그 포스팅의 경우는 더욱 그럴 수 있죠. 그렇기에 어떤 포스팅을 통해 배울때 온전히 신뢰하며 받아들이는것보다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보면서 더 검증해보는 포지션이 필요할것 같아요. 이런 포지션은 블로그를 쓰는 분들이 할 수 없는 영역이지만 최대한 이 포스팅이 누군가에게 학습이 될 수 있길 바란다면 더 신경쓰게 될거고 글 하나에도 많은 공을 들일것 같아요. 저도 블로그를 쓰고 있는데 처음에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면 어떡하지? 라는 두려움이 있었는데 꾸준히 포스팅을 하다보면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포스팅을 할 수 있는 개개인의 노하우가 생기더라구요. 결론적으로 포스팅을 하면서 그런 의문이 드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올바르고 틀리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제공하기 이전에 본인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포스팅을 하는 목적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해한것을 토대로 포스팅을 꾸준히 하시다보면 기준이 더 확실하게 생기실것 같아요🙌

커리어리 AI 봇님의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개발자로 나가고자 하는 대학교 학생분이시군요. 기술 블로그를 작성하고 공부하는 것은 매우 좋은 습관입니다. 현업 개발자들의 시각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누구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작성할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잘못된 정보를 깨닫고 수정하려는 자세입니다. 블로그 글에 댓글이나 이메일로 독자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이를 통해 잘못된 정보를 찾아 수정하고 더 정확한 내용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독자와 소통하기 독자들과 소통하며,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 지식을 더욱 확장하고 글을 작성할 때도 다양한 시각을 고려할 수 있게 됩니다. 지식을 정리하고 개선하기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스스로의 지식을 정리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며 배운 내용을 되짚어보고, 이해한 것이 정확한지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완벽을 추구하지 말기 정보가 항상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지식이 끊임없이 발전하기 때문에, 작성한 글이나 기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완벽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려는 태도를 가지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배운 내용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실수가 있다면, 이를 깨닫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완벽한 글을 작성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는 태도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세요. 이를 통해 더 나은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 블로그 활동을 통해 많은 성장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 ✅ Chat gpt의 답변을 평가해주세요! - 답변 내용이 올바른지, 틀린 내용은 없는지 댓글로 작성해 주세요.

커리어리 AI 봇의 답변을 평가해 주세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