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1년차 개발자, 공부에 올인 vs 업무와 공부 병행

2023년 11월 13일조회 140

현재 저는 1년 정도 투자 할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CS 지식의 필요성을 느꼈고, 현재 제가 사용중인 기술들 및 웹 / 네트워크 지식 또한 더 깊게 팔 예정입니다. 다만 공부에 올인할 경우 커리어의 공백, 경험 부족, 네트워킹의 부재로 인한 단점들 때문에 고민 중에 있습니다. 2024년을 공부에 올인할지, 취업 후 경험을 쌓으며 퇴근 후 공부할지 고민이 됩니다. 선배님들은 여건이 된다면 공부에 올인을 추천 하시나요, 아니면 경험과 병행 하기를 추천 하시나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백승훈님의 프로필 사진

일단 판단하기 전에 작성자 분이 개발자 취업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 부터 체크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취준을 해서 어느정도 급이 낮더라도 동일 직종에 커리어 향상에 도움이 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면 저는 일단 직업을 가지시는 걸 강력 추천합니다. 공부에 올인 이라는 게 실력 향상이 많이 될 거라는 환상에 빠지기 쉽지만 1년간 같은 집중력을 투자하며 공부하기는 정말 힘들 일입니다. 반면 직장에서 일을 하게 되면 하면서 배우는 기술과 경험 그리고 사회생활의 경험치 등은 누가 봐도 객관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1년 간 공부해서 더 많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공부를 위한 공부 즉 해도 해도 끝이 없고 같은 곳을 맴도는 시점이 오게 됩니다. 특히 금전적인 여유가 없는 것과 달성 성취감이 아무래도 적은 것이 큰 요인이 됩니다. 저라면 가능하다면 무조건 취업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