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O/기획자

다른 사람들과 진행했던 프로젝트 주제, 혼자서 다시 해도 괜찮나요?

2024년 04월 08일조회 133

지금까지 여러 해커톤에 참가하면서 미완성으로 끝난 프로젝트들이 몇 개 있습니다. 그 중에 몇 개는 상당히 괜찮은 주제라 버리기 아까웠지만.. 그 팀원들과 함께 떠올렸던 주제로 저 혼자 또는 다른 사람들과 다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건 예의가 아닌 것 같아 아쉬운 마음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또다른 새로운 팀으로 토이플젝을 하게 됐는데, 아이디에이션때 한 분이 전에 다른데서 했던 주제들을 그대로 가져와 제안하시더라고요. 다른 팀원분들도 아무 말 않길래 이런 게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분위기인가 해서 질문 올려봅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김은서님의 프로필 사진

맥락에 따라 다를 것 같지만.. 저라면 같이 아이디에이션 했던 분들께 그래도 한 번 여쭤볼 것 같아요. 문제삼기 애매하긴 하지만 미리 공유해서 나쁠 건 없어 보여서요!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AI 답변
커리어리 AI 봇 프로필 이미지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2024년 04월 08일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다면, 과거에 진행했던 프로젝트 주제를 이용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팀원들과 함께 논의 및 개발하였던 아이디어를 가져가서 사용할 때는 이해관계나 저작권 문제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기존 프로젝트가 상업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경우나 특정 라이선스나 계약 조항으로 인해 제한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재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와 별개로, 협업에서 생긴 아이디어라면 전 팀원들의 동의나 의견 확인을 거치는 것이 좋은 방판일 것입니다. 끝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 작업한 내용을 자신의 독립적인 작업으로 제시할 때는, 원래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들에게 충분한 공신력을 인정해주도록 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윤리적인 방식으로 효과적인 작업 성과를 위해 노력하기 바랍니다.

목록으로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