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방법

세계적인 스타트업 투자자인 '폴 그레이엄'의 에세이에 담긴 내용을 공유 드립니다.

사실 서비스 제품에 관점에서 조금만 생각해보면 당연한 내용도 있는 거 같은데, 생각보다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았던거 같습니다.


👁️ 제발 문제로부터 시작하세요.

잘나가는 기존 회사를 모방하려고 하지마세요. 문제를 먼저 찾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들은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로 시작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찾고 완전히 몰두해보세요.

그 문제에 대한 자신만의 깊이가 서비스의 성공의 크기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 바로 그림을 그리지 마세요.

우리는 서비스를 만들 때 어떤 이유로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너무 짧게 가져갑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더라도 바로 실행하지 말고 잠시 멈춘 뒤, '이것이 우리가 만들 수 있는 모든 것들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은 비용을 지불 할 것이 맞을까?' 를 고민해보세요.


🏋️ 일단 출시하고 개선하세요.

버그로 가득 찬 서비스를 급하게 출시한다는게 아닌, 최소한의 것으로 우선 발표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출시 전에 완벽하게 준비하는 건 불가능하기에 사용자들을 마주하고 판단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마세요. 많은 스타트업들이 서비스를 늦게 출시하여 죽는 것은 본 적이 있지만, 너무 빠르게 출시하여 죽는 것은 본 적이 없습니다.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까지는 어떤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지 정확히 알 수 없기에 일단 공개하고 사용자들에게 직접 듣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부모님께 설명해 보세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서비스가 무엇인지 가능한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을 정확하게 두 문장 내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유저에게 서비스가 가진 모든 것을 즉시 제공하세요. 처음 방문하는 페이지에 노출하여 최대한 많은 방문자들이 그것을 경험하도록 하세요.

서비스에 방문한 유저에게 모든 걸 꼭 말로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 의미 있는 걱정을 하세요.

우리 서비스가 자동화되어 운영되지 못하는 것인지, 사용자들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인지, 우리 서비스가 감각적으로 보이지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비용을 지불할 만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인지 우리 팀이 진짜 걱정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 헌신을 결단하세요.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고, 서비스가 실패한 것이 운이 없는 것처럼 보일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내가 온전히 헌신하지 않았기 때문일수도 있습니다.

헌신하는 사람들은 여러 번의 실패 속에서도 다시 전쟁에 참여해서 승리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냅니다.

🚀 돌아갈까봐 그래요 by 세계적인 스타트업 투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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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11일 오후 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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