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앱을 만드는 기획자의 고민


습관앱을 만드는 기획자가 '정말 우리 서비스가 사람들의 습관형성을 도와줄 수 있을까?' 고민하며 읽어본 아티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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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 링크

https://careerly.co.kr/comments/18041?utm_campaign=user-share


내용 요약

커리어리에 올라온 글을 읽고 댓글을 다는 챌린지에 참여했던 한 분께서 왜 자신이 챌린지를 단 한 건도 수행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고찰한 내용


핵심 문장

그리고 앞으로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부지런해지기”가 아니라, "용기내서 부족한 내 모습을 마주하기”가 되었다.

→ 우리 서비스가 유저에게 전달해야할 가장 핵심적인 메세지가 아닐까. 내가 이전에 비해 꾸준히 지킬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도 스스로에 대한 기대감을 내려놓았기 때문이란 생각이 들었다. (ex. it개발지식 10분 읽기 안함 → 아 난 이것도 못하네. 가 아닌 그럼 영상으로 누워서 10분이라도 보자.)


느낀 점, 인사이트

아티클을 볼 때 구몬 학습지를 하듯 포만감을 느끼려고 읽기 보다 ‘지금 내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가’의 관점으로 읽으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챌린지를 수행하기 위해 이 아티클을 찾기 전까지 몇개의 아티클을 찾아보았지만 임팩트가 별로 없던 와중 저희 서비스의 유저들의 마음을 더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찾은 것 같아 오늘의 챌린지를 이 글로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습관을 만들고 실패할 땐 ‘하기로 한 일을 하지 못함’이란 결과값은 같지만 그 안에 얼마나 다양한 사람마다의 원인이 있다는 것을 잊고 있었는데 이 글을 읽고 다시 깨달은 것 같아요. 무기력 극복에 초점이 맞춰진 루틴앱을 만들면서도 저 역시 무기력해질 때 작은 것 하나도 하기 힘든 모습을 보면서, 습관과 무기력이라는 게 정말 지금과 같은 앱형태의 서비스(시스템)로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내적갈등을 겪다보면 자신감이 사라질 때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어보며 지금의 서비스는 커뮤니티 (단순히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 기능을 앱에 넣자는 의미가 아닌, 습관에 대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메세지’를 전하는 관점)가 결합해야만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지 않을까? 하는 반성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습관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소셜’기능이 필요할까에 대한 고민이 팀 내에서도 의견이 많이 갈렸었는데, 누군가에게 내 진행상황을 알리는 방식도 나름의 동기부여 측면에서 강점이 충분히 있지만,


스스로에게 솔직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 이 점이 회피를 만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꼭 소셜 기능으로 습관을 만드는게 좋을 수 있지 않구나란 생각이들었습니다.


(물론 bm 차원에선 소셜 기능이 없을 때 있을때의 차이가 크겠지만…)


https://apps.apple.com/kr/app/%EC%86%8C%ED%94%84%ED%8B%B0-%EA%B0%80%EC%9E%A5-%EC%82%AC%EC%86%8C%ED%95%9C-%EC%8A%B5%EA%B4%80-%EB%A3%A8%ED%8B%B4-%EC%84%B1%EC%9E%A5-%EC%95%B1/id6476357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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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 14일 오전 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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