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후라이 870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네이버와 같이 공채를 진행하는 회사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국내 경기 침체로 회사도 어려운 상황인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생기고 시도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오늘 이야기 주제는 네이버 공채이고, 입사 지원 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는 자기소개 항목을 분석해 보고 가이드 드려볼까 합니다.
[필수] 선택하신 모집 부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관련 경험,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인사 후 어떤 커리어 패스를 그려 나가고 싶은지 기술해 주세요. (1000자) 자기소개 항목에서 묻고 있는 질문은 크게 세 가지 내용입니다.
1. 입사 지원 직무를 선택한 배경
2. 입사 지원 직무 관련 경험
3. 입사 후 커리어 계획
위와 같은 세 가지 질문을 하나의 문항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질문을 나누어 묻고 있는 내용에 맞게 각각 답을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를 선택한 배경은 직무와 유관한 학습 경험이 있다면, 해당 학습을 시작한 지점부터 이야기를 출발하는 것이 순조롭습니다. 다만, 직무와 관련 있는 학습 경험이 없는 경우,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발현한 사건을 소재로 이야기하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단순 흥미와 호기심은 직무를 선택한 배경으로 논리적인 설득이 어렵습니다. 그러니 직무 관련 학습 경험이나 직무 역량이 없거나 증명할 사례가 부족하다면, 본인에게 적합한 직무를 다시 탐색해 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이야기하는 학습이란 대학교 또는 사설 학원 경험을 의미하고, 역량이란 hard skills와 soft skills를 의미합니다.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무관련 경험은 고용형태에 관계없이 회사에서 근무해 본 내용이 가장 좋고, 아르바이트나 프리랜서로 파트타임 활동 내용도 괜찮습니다. 학교에서 활동한 동아리, 스터디, 공모전 등 직무와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다면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무 관련 경험이란 채용공고 내용 중 주요 업무에 해당하는 영역으로 주요 업무에서 표현하는 단어에 매몰되기보다는 확장하여 관련 경험을 찾아보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모집 부문 콘텐츠에 소개된 내용 중 콘텐츠, 커뮤니티라는 단어에 집중하지 말고 콘텐츠 영역, 커뮤니티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그 무엇이라도 연관된 경험이 있다면 어필해 보세요.
대망의 입사 후 계획이 가장 작성하기 까다롭고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신입으로 직장 생활 경험이 없어서 내일 일도 모르겠구먼 미래를 그려 보라니 많이 당황스러우시죠? 커리어 패스는 네이버에 입사하든 안 하는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만들어 보시죠.
커리어 패스는 입사를 가정하는 시점으로부터 3-5년 정도를 목표로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리어 패스란 직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계획을 의미합니다. 직업적 목표를 먼저 정의해야 합니다.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 일을 어떻게 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지 선포해야 합니다. 그다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설명해야 합니다. 목표도 중요하지만 계획이 더 선명해야 합니다. '성과를 만드는 사람이 되겠습니다.'라는 내용은 아무런 계획이 없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어떤 성과를 만들기 위해 무슨 노력을 하겠다는 것인지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예를 들면, 매출액 00원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겠다면 어떤 재주로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계획을 이야기해야 하고, 글로벌 유저 00명 획득이 목표라면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실행 계획이 필요합니다. 직무 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는 직무 전문가 정의와 함께 구체적인 자기개발 계획을 설명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가이드 내용에 따라 작성하면 분량이 1000자를 훨씬 초과할 것 같은데 어떡하죠?
먼저 숨 막히게 구체적으로 내용을 작성하세요. 그다음 분량 다이어트하는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1000자를 맞추기 위해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내용을 작성한다면, 서류 전형을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네이버라는 회사는 제가 채용 전형을 경험한 적도 있고, 코칭을 통해 입사한 멘티도 계십니다. 우리의 채용 후기를 합해보면 참 호락호락한 회사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었습니다.
네이버라는 회사와 입사 지원하는 직무가 찰떡같이 맞는 분들에게 소중한 취업의 기회가 열리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3월 15일 오전 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