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스마트 에브리띵의 시대로

1. "10년 뒤에는 거의 모든 기기가 스마트 기기가 될 겁니다"

2. "(예를 들어) 냉장고에게 “이봐, 지금 냉장고에 뭐가 있지? 없는 것 주문해줘"라고 말하는 시대가 올 겁니다. (즉, 냉장고에 심어진 AI가 이용자와 소통하며 부족한 것을 알아서 파악해 주문하는 시대가 오는 셈이죠)"

3. “(이처럼 모든 기기가 알아서 스마트하게 판단하게 되면, 인간의 삶을 지금보다 더 편리해질 겁니다. 그러면) 우리 삶이 진짜 바뀌게 되는 거죠”

4. “이처럼 저는 앞으로 10년 동안 컴퓨터가 많은 진화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초기) '무어의 법칙'은 트랜지스터의 수가 18개월마다 2배가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뒤로는 (18개월에서) 2년 정도로 좀 더 느려졌죠. 그러다 2~3년마다 컴퓨터의 성능이 두 배 더 좋아지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엔 많은 이유로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했고요”

6. “(반면) 우리의 뇌는 20와트로 초당 10~18개의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수치상으로 (우리의 뇌는) 지금 최고의 CPU보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뛰어나죠. 몇 십만 배 뛰어납니다"

7. "사람들은 저에게 (지금보다) 더 낮은 비용과 전력으로 원자를 배열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인간의 뇌만큼 효율적인 컴퓨터를 그 누구도 만들어내지 못했습니다. 지금 우리도 기술적 문제를 겪고 있지만, (뛰어난 뇌를 가진) 인간의 능력을 고려했을 때, 미래에 이 문제를 풀어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8. "(즉, 사람들은 AI에 주목하지만, AI보다 훨씬 더 뛰어나고 효율적인 자신의 뇌를 더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한다는 말입니다)"

9. "(그런 의미에서) 학생들은 (저에게) 반도체 칩 디자이너가 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하냐고 묻는데, 저는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수학, 물리학, 프로그래밍, 공학 같은 기본기를 잘 다져야 한다'고요"

10. "그리고 무엇보다 책을 많이 읽어야 하죠. 새로운 것을 개발하다고 싶다면, 창의적인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인생의 일부를 창의적으로 보내야 한다는 말입니다. 좋은 영화를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할 수도 있겠죠. (즉, 우리의 뇌에 창의적이고 좋은 콘텐츠를 넣어줘야 한다는 말입니다)"

11.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10년은 지난 10년보다 더 빨라질 겁니다. 그래서 열린 자세를 가지고 넓게 바라보며, 과학적 소양을 길러야 합니다"

- 짐 켈러


https://www.youtube.com/watch?v=2pw-YZ7KuFY

짐켈러 "엔비디아 시대는 결국 끝난다, 다음은..." / KBS 2024.03.29.

www.youtube.com

짐켈러 "엔비디아 시대는 결국 끝난다, 다음은..." / KBS 2024.03.29.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3월 31일 오후 11:52

 • 

저장 5조회 1,593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알아 알아 알아! 🤣

    ... 더 보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선정 기업


    - 네이버클라우드

    - 업스테이지

    ... 더 보기

    조회 1,392


    간밤에 OpenAI가 오픈소스 모델을 발표했네요.

    ... 더 보기

    < 몇 번 졌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인생은 결국 득실차다 >

    1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2 • 조회 825


    《접근성, 누구라도 경험하는 가치》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