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3 Elements of Trust
Harvard Business Review
쉽게 쉽게 이야기하는 말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리더라면 신뢰를 쌓아야지!"일 거예요. 리더 코칭 프로그램을 가보면 '신뢰도'가 리더 평가의 척도라는 무서운 말도 많이 듣게 돼요. 하지만 이는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신뢰를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신뢰를 잃었을 때(그럴 수 있죠) 다시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신뢰는 어떤 요소로 이뤄져 있을까요?
HBR에서 8만 개 이상의 360도 리뷰를 분석해서, '리더의 신뢰도'를 구성하는 요소를 3가지로 뽑아냈습니다. 긍정적인 관계, 일관성, 올바른 판단/전문 지식이 해당 요소들이에요. 리더가 각 요소에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을 때 신뢰를 받을 가능성이 높았고요. 이중에서 긍정적인 관계가 없으면 신뢰도가 가장 크게 떨어졌기 때문에, 리더는 이를 가장 중요시 여기고 신경써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각 요소에 관한 설명을 아래 불릿으로 달아두어요.
긍정적인 관계
구성원들이 지닌 문제와 우려 사항에 계속 관심을 가져주세요.
구성원을 향한 관심과 구성원의 결과에 대한 평가 사이의 균형을 맞추어 보세요.
구성원들 사이의 협력을 일으켜 보세요.
구성원 사이의 갈등을 현명하게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솔직하게 피드백 해주세요.
일관성
구성원들에게 롤모델이자 좋은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해 보세요.
구성원들에게 종종 이야기를 걸어보세요.
구성원들과 함께 한 약속을 존중하고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원래 해야 할 일 이상을 기꺼이 해내려고 노력해 보세요.
올바른 판단/전문 지식
결정을 내릴 때 올바른 판단을 내리도록 고심해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신뢰해요.
자신의 의견을 적절히 개진해요.
결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지식과 전문성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문제를 빠르게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늘 주의를 기울여 보세요.
물론 모두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신뢰가 중요하다는데 어떻게 해야 하지?"하고 막막하셨던 분들에게는 땅짚고 헤엄치는 것보단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서 시간을 투자하고 신뢰를 쌓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일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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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9일 오후 12:55
2000년 초반부터 온톨로지 연구를 해왔고,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서 GraphRAG 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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