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비스가 처음 나왔을 때, 검색 서비스에 등록하지 않거나, 검색엔진이 중개업 역할을 하는 것이 고까워서 검색을 거부하는 경우들도 많았다. 유튜브의 저작권 문제나 기존 방송국들도 마찬가지.
하지만 이제는 어떻게든 검색에 걸리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노력한다.
생성AI를 위한 학습 혹은 검색 데이터도 마찬가지 과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나아가 생성AI의 답변은 검색 서비스보다도 훨씬 더 신뢰도가 높아야하므로, 정보성 데이터에 한해서는 신뢰도 높은 소스를 최소한으로 한정지어 사용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컨텐츠 제공자보다 생성AI 회사가 더 우위에 있게 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반면에 매우 높은 품질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가진 회사라면 큰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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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13일 오전 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