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3시간 바이브코딩으로 월 1.2억 버는 게임을 만든 피터 레벨스 분석하기
당장의 경쟁 대응 목적이기보다는, 장기적인 전략의 일환일 겁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쿠팡이 와우 멤버십 요금을 월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한다고 발표하면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커머스를 견제하고자 하는 목적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는데, 그간 쿠팡의 행보를 봤을 때는 오히려 오래 전부터 계획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해 보이며, 멤버십 가입자 수 성장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판단하여 수익을 올리고 이를 다시 재투자하여 성장성을 재확보하고자 하는 목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2⃣ 더욱이 가격 인상으로 인해 쿠팡의 고객 이탈 보다는, 오히려 경쟁사 멤버십 이탈이 심화될 수 있는데, 일단 쿠팡의 와우 멤버십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시장에 없는 상황이며, 따라서 지출에 대한 부담으로 여러 멤버십을 중복으로 이용하던 고객들이 쿠팡 와우만을 남긴 채 다른 것들을 해지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3⃣ 이러한 이유로 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이 시장 경쟁 구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며, 아마 앞으로 쿠팡은 멤버십 가격 인상과 혜택 확대를 확보하며 시장 내 절대적인 입지를 지킨 아마존의 길을 따라갈 것입니다.
💡기묘한 관점➕
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에 대한 분석들이 지난주 많이 쏟아졌는데요. 많은 이들이 간과한 점은 쿠팡 와우 멤버십의 완벽한 대체재가 현재 국내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무제한 무료 배송을 주7일 제공하는 곳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거든요. 이것이야 말로 쿠팡의 핵심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가 최근 한시적이지만 네이버 플러스 가입 고객 대상으로 무료 배송도 제공하고, 주7일 배송도 늘려간다고 하는데요. 만약 정말 이러한 노력들이 궤도에 오른다면 진정한 쿠팡 와우의 경쟁자가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그때도 네이버 플러스가 현재의 저렴한 가격을 유지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지만요.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4월 23일 오전 12:18
이
... 더 보기1.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으로 세상에 선보인 작품이 사람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더라도, 연습과 훈련 그 자체가 실패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