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nager의 허상과 현실>

최신 HBR에서 "Product Manager의 허상과 현실"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요즘 PM이 인기는 인기인가 봅니다. 그러려면 거품이 아닌 PM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이 글에서는 그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한 줄 스웩"을 덧붙여 보자면, 이 글을 쓴 친구는 제 책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를 보고 쓴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내용이 많이 겹칩니다. ㅎㅎㅎ제 책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같은 느낌을 갖지 않을까 기대를 살짝 해봅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 문체로 이 글을 정리해 봅니다.


0. 소셜 미디어와 유명 책에서 이야기하는 "PM은 본질적으로 제품의 CEO"라는 표현은 부분적으로만 사실이다.


PM은 제품이나 기능의 성공적인 개발과 출시를 담당하는 디자인, 엔지니어링, 고객 지원 또는 기타 중요한 팀에 대한 권한은 제한되어 있고, 완수할 책임, 문제 발생 책임을 가진다.


1.도구와 프레임워크는 대체물이 아니라 보완물이다.

RICE, CIRCLE과 같은 우선순위 지정 프레임워크나 여러 업무툴이 있지만, 실제 업무에서는 어떤 특정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지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PM의 실제 업무는 조사를 통해 해결해야 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문제 공간을 숙달하며,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가설과 가정을 검증하는 것이다.


2. 훌륭한 PM의 가장 중요한 무기는 도메인 지식이다.

최고의 PM은 자신의 제품 영역에서 나타난다. 최신 간행물을 읽고 관련 제품 로드맵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함으로써 업계 트렌드를 파악한다.


3. B2B와 B2C의 다름을 이해한다.

B2C PM이라면 사용자 조사, 우선순위 지정, 제품 테스트에 대한 기술이 B2B와는 다르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B2B 카테고리에서는 고객과 직접 대화하기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기능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데 있어 PM의 인터뷰 및 네트워킹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B2C에서는 고객 기반이 매우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에 더 많이 의존하므로 B2C PM은 사용자 인터뷰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에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4. 기술 아키텍처에 대한 깊은 이해는 엔지니어링 팀과의 신뢰를 쌓는데 유리하다.

엔지니어링 팀과 함께 일하고 신뢰를 구축하려면, PM은 기술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장단점을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것이 빅테크기업이 엔지니어링 배경의 PM을 선호하는 중요한 이유다.


5. 디자인팀과의 소통을 위해 디자인 개념과 뉘앙스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엔지니어링을 이해하는 것만큼 기본 디자인 원칙과 와이어프레임을 이해하면 PM은 특히 복잡한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비전을 더 잘 전달하고 디자이너와 더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다. 기본 디자인툴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는 것도 부가적으로 필요하다.


6. 이해관계자의 동의를 얻으려면 뛰어난 글쓰기 능력이 핵심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부분이다. 글쓰기, 발표능력, 전달하는 스토리라인 구성능력이 떨어지면 PM의 핵심 책임인 조직 전체에 제품 비전을 전파하는 일은 물건너가죠. MRD, PRD 문서의 오너임을 1초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7.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추출하려면 데이터를 더 깊이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만큼의 능력은 아니어도 AI/ML 중심의 세상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고객의 사용 패턴이 데이터에 담겨 있는 B2C 제품에서 PM은 탐색적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기본 툴에 능숙해야 한다.


8. 부서 간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제품 우선순위를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훌륭한 PM은 종종 제품 및 비즈니스 목표와 맞지 않는 기능 요청에 대해 “예”보다 “아니오”라고 더 많이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9. 권한이 없는 영향력의 내실을 채우라.

그 내실은 깊은 전문성과 실질적인 참여를 통해 존중을 얻는 것이 비전을 중심으로 팀을 결집하는 데 핵심이 된다.


10.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하라.

일주일에 수 많은 회의 시간보다 PM 역할의 핵심인 요구사항 문서 작성과 고객 조사를 위한 시간을 늘 우선적으로 확보하라.


The Myths and Realities of Being a Product Manager

Harvard Business Review

The Myths and Realities of Being a Product 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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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29일 오후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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