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의 상품 검색 경험 고도화 방법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 월마트는 23년 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6% 성장하는 등 여전한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상품 검색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는데요. 최근엔 생성 AI를 적용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광고 영역과 헬스 영역을 강화하며 매출을 증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월마트의 쉽고 빠른 검색과 발견을 돕는 상품 검색 경험 고도화 사례 관련해서 요약된 글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 음성 검색에서 생성AI까지

월마트는 생성 AI를 제공하기 전에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데이터가 연결된 검색 경험에 탁월했습니다. 이미 5년 전에도 음성 검색, 바코드 검색이 지원됐고, POG가 연동되어 오프라인 매장에 상품 위치를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검색어 자동완성 시 키워드와 관련성 높은 상품을 함께 제공하고 있고 정교화된 필터 기능을 제공하면서 검색 결과에서 상품을 바로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도록 퀵 장바구니 버튼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풀필먼트를 강화하여 오늘이나 내일 받아볼 수 있도록 폭넓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 생성 AI만 적용한다고 해서 검색 경험이 좋아지는건 아닙니다.

월마트는 고객 여정 전반에 검색뿐만 아니라 추천 등에 대한 파인딩 기능이 고도화되어 있어 생성 AI를 적용했을 때 고객 경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상품 구색을 갖추지 못하고 결품, 결건 문제가 있거나 검색, 추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일 경우 생성 AI를 적용한다면 시너지가 크게 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신규 수익 창출과 이어지는 검색 경험

월마트는 크게 두가지 측면에서 신규 수익 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월마트 커넥트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업)

  • 월마트 헬스 (의료사업과 결합)

이러한 전략 방향은 검색 결과에서 "Sponsored" 형태로 광고를 제공합니다. 이는 아마존 다음으로 월마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싶어 하는 판매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면서도, 온라인과 함께 오프라인 매장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는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자체 브랜딩 안에서 검색을 별도로 지원하며 각 하위 카테고리마다 상세 검색 및 필터를 제공합니다.


🎆 자동완성 맞춤형 셀렉션 제안

월마트는 검색창을 선택하면 사용자의 과거 검색 이력과 연관된 키워드를 분석하여 개인의 선호, 관심사에 맞춘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특히 검색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관련 키워드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닌, 사용자에게 더욱 관련성 높은 상품을 셀렉션하여 제공합니다.


💁‍♂️ 사용자 니즈를 반영한 필터 제공

월마트는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을 정확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가격, 브랜드, 평점, 상품 타입 등 다양한 필터 옵션을 제공합니다. 찾고자 하는 상품의 종류가 많을 경우 더욱 다양한 필터 옵션을 보여주기에 상품별로 유연하고 최적화된 필터 옵션을 제공합니다.


🏃🏻‍♀️ 시멘틱 검색

월마트에서 생성 AI를 도입하게 된 이유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맥적 관련성을 고려한 검색 결과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키워드가 일치하는지를 넘어 검색 의도와 문맥을 분석해서 제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상품 추천

월마트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의 쇼핑 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활용하여 추천을 제공합니다. 특히 상품 상세에 제공되는 모듈은 6가지고, 구매 이력, 검색 및 클릭 수, 리뷰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맞췀화된 상품 추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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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는 상품 검색 경험을 어떻게 고도화했을까? | 요즘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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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6일 오후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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