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와 사업가의 확증편향과 인사이트는 한끗 차이다

창업을 하고 사업을 할 때 창업가나 대표라면 무조건 피해야만 하는 행동이자 가장 흔하게 하는 결정적인 실수는...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하려고 하면서 결론은 이미 정해두고 그것을 해야 하는 수많은 이유와 논리를 찾고 만들어가면서 그것을 시장도 원하고 고객도 원하고 남도 원하는 것이라 스스로 진심으로 믿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그렇게 시작해서 원하는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결과가 안좋을 가능성이 시작부터 매우 높았으니 당연한 성과지만), 자기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자기 능력이나 자존감으로 생각해서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 멘탈을 지킬(?) 다른 이유를 찾거나,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거기에 매몰비용이 아까워서 그 잘못된 방향으로 더욱 나아간다.


창업가와 사업가의 확증편향과 인사이트는 한끗 차이다. 물론 운이 좋아서 사업을 잘못했어도 성공을 하게 되면 확증편향이 인사이트와 사업가의 의지로 포장되기도 하지만.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5월 6일 오후 2:3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매일 아침 헬스장 가기 싫은 당신에게 >

    1. 두 선택지가 팽팽히 맞서고 어느 한쪽이 단기적으로 더 고통스럽다면 그 길이 장기적으로 이익일 가능성이 높다. 복리의 법칙에 따라 당신은 장기적인 이익을 선택해야 한다.

    ... 더 보기


    < 트레바리 '오디티 빌더스' 클럽에 초대합니다 >

    1

    ... 더 보기

    행복은 모든 사람이 갈망하는 삶의 화두다. 행복해지기 위해 공부하고, 일하고, 운동하고, 절대자를 찾고, 복권을 긁는다. 하지만 행복에 도달한 사람이 그렇게 많아 보이지는 않는다. 접근 방법이 틀렸기 때문이다.

    ... 더 보기

    <인문학 이야기> 서은국 "삶 곳곳에 쾌감의 폭탄을 설치하라"

    n.news.naver.com

    <인문학 이야기> 서은국 "삶 곳곳에 쾌감의 폭탄을 설치하라"

    피그마는 2024년 한 해 동안 7억4천900만 달러(약 1조18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8% 성장했다. 올 1분기에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6% 올랐으며 최근 12개월 매출은 8억2천100만 달러(약 1조1천200억원)로 집계됐다. 총이익률은 약 91%다.

    ... 더 보기

    '디자인계 유니콘' 피그마, 재무 정보 첫 공개…IPO 청신호

    zdnet.co.kr

    '디자인계 유니콘' 피그마, 재무 정보 첫 공개…IPO 청신호

    돈 쓸어 담는 직장인들의 공통점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