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design a referral program at andrewc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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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달러를 주면 5달러를 받을 수 있어요." 와 같은 추천 시스템은 우리에게 익숙하고 많은 앱에서 볼 수 있는 마케팅 형태입니다. 이러한 추천 시스템 관련해서 우버의 그로스 팀 리더가 추천 시스템을 설계할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작성해주신 글을 공유드립니다.
💁♂️ 추천 시스템의 장점
사용자가 자신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신규 사용자를 유치함으로써 제품의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하는 바이럴 마케팅 형태인 추천시스템은 고객 획득 비용이 높은 분야에서 유용합니다.
👨💻 추천 시스템의 한계
낮은 LTV를 가진 제품은 유저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제공할 경제적 가치가 없기 때문에 추천 시스템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제품의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가 주된 사용자 획득 방법으로 자리잡으면서, 제품의 초기 시장에서만 유용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요성이 감소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바이럴 성장 엔진을 구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유 및 소통을 중심으로 한 진정한 바이럴 기능은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합니다.
🏃♂️추천 시스템의 구조
Ask: 사용자에게 언제 추천을 요청하고, 이유는 무엇이고, 메세지는 무엇인가요?
상황에 맞게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메세지를 사용하여 여러 번 물어보는 것이 중요
추천 요청을 앱의 주요 흐름에 포함
Target: 어떤 사용자를 타겟하고, 추천하는 사람들의 수는 제한이 없나요?
신규 사용자가 친구를 초대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
신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유는 그들이 아직 제품을 사용해 보지 않은 친구들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
Incentive: 인센티브는 내재적인가요? 외재적인가요? 초대자와 수신자에게 동일한 보상을 제공하나요?
대부분의 추천시스템은 점차 현금과 같은 외재적 보상으로 전환
인센티브는 보통 고객 획득 비용과 고객 생애 가치를 기반으로 계산
초대자 중심의 인센티브 설정이 더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는 경향이 있음
Payback: 추천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전략 결정을 위해 투자 대비 수익지표 필요 (ROI)
적절한 금액을 지출하고 있는지, 더 늘려야 하는지
새로운 노출 영역을 제품에서 구현하는 데 얼마나 많은 리소스를 투입해야 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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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20일 오전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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