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years after "Growth Hacking"

그로스 해킹에 대한 개념을 전파시키고 콜드 스타트 등 업계에 큰 영향력을 준 책의 저자, 앤드류 챈이 최근 그로스 해킹은 더이상 잘 작동할 수 없는 시대라고 이야기합니다. 최근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10여년 전 그로스 해킹에 대한 중요성이 업계에 화두였지만, 지금 모바일 S 곡선이 끝나가고 새로운 앱에 대한 욕구는 사라졌기 때문에 대부분 새로운 앱을 설치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설치된 중독성이 강한 앱들과 새로운 앱이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서 신규 유저가 새로운 앱에 대한 욕구가 사라져 버려 가입 전환, 리텐션 유지 등이 과거보다 훨씬 힘들어졌고 이런 환경에서 중요한 시사점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대에는 초기 스타트업의 A/B 테스트는 불가능합니다.

통계적으로 충분히 실험적으로 의미있는 데이터를 가져올 만큼 프로덕트가 초기에 유저를 확보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며 따라서 작은 변화로 A/B 테스트를 통해 성장을 끌어내는 그로스 해킹 전략이 작동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이러한 A/B 테스트 데이터가 유의미하려면 되려면 충분히 큰 프로덕트, 사용자 기반을 확보한 경우여야 합니다.


그로스 해킹을 전파했던 앤드류 챈은 이제 기존 플랫폼에서의 AI를 이용한 콘텐츠 마케팅 시대가 새롭게 도래했음을 이야기 합니다. AI로 끝없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 마케팅에 있어서 당분간 콘텐츠 마케팅이 가장 유효한 전술이 될 것입니다.


https://andrewchen.substack.com/p/10-years-after-growth-h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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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21일 오전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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