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BnB 의 초기 창업자들은 Product 를 Build up 하고 거리로 나가 길 거리에서 사람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니즈를 파악했다. 결국, 전세계 사람들이 사용하는 Global Service 로 성장 시켰다.
스타트업에게는 이러한 필드 리서치가 무엇보다 도움이 많이 된다. 설문조사를 작성하는 것도 의미 있지만, M.V.P 상품을 들고 나가 사람들을 만나며 설문조사에 있는 내용을 가지고 대화하다 보면, 구체적으로 문제가 무엇인지, 시장에 어떻게 진입할 지, 어떤 식으로 더 개발해야 할지, 서비스 가격 정책 등이 구체화 된다.
부끄럽게도 틱톡에서도 이러한 필드 리서치를 많이 진행했으나, 대부분은 전문 리서치에 의존했지, 내가 직접 나가서 유저를 만나본 경험을 아주 적었다. 틱톡이 글로벌 大앱 이지만, 한국에서 大앱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는 길거리에서 다양한 유저들의 목소리를 들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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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16일 오전 1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