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 하우스로 마련한 생애 첫 주택인데, 일이 이렇게 커질 줄은 최 PD도, MBC도 알지 못했다. 영상 20여편을 올리는 사이 구독자 21만명, 누적 조회 수는 1,182만회를 넘어섰다. 슈퍼스타 펭수가 먼저 출연을 제의할 정도로 입소문이 났다. 최 PD의 개인 방송으로 시작한 '오느른'은 어느새 MBC 공식 채널로, 최 PD는 MBC 소속 유튜버가 됐다." "시작은 무계획이었다. 최 PD는 "솟구치는 퇴사 욕구에 진짜 충동적으로 집부터 샀다"고 했다. 퇴사 욕구는 간단했다. 최 PD는 정통 시사교양 PD. 하지만 디지털 퍼스트 시대에 '시사교양'이란 그저 '조회 수 떨어지는 콘텐츠'라는 뜻이다." "'오느른'을 향한, 예상치 못한 뜨거운 반응은 최 PD와 MBC를 또 다른 고민에 빠뜨렸다. '무계획'으로 시작한 만큼 '오느른'의 다음 스텝을 어떻게 가져갈지 아직 정해진 게 없다. 올해야 이렇게 간다 해도, 내년 한해 어찌해야 할지부터가 고민이다. "회사도 '오느른'을 어떻게 키워 나갈지에 대해서 꽤 조심스러운 편이에요. 구독자가 늘면서 다양한 제안들이 오는데, 콘텐츠 방향을 해치는 현물 협찬이나 광고는 안 하는 정도까지만 정리가 된 상태예요."" 지상파에서 만든 유튜브 컨텐츠도 이렇게 다를 수 있음을 보여준 첫 사례. '오느른'은 최별 PD 본인의 '찐' 이야기를 무계획으로, 충동적으로, 욕심부리지 않고 풀어냈기에 유튜브 문법에 맞는 컨텐츠가 된 것 아닐까. 앞으로도 큰 욕심 부리지 않고 최별 PD '마음대로' 만드는 것이 인기를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일듯.

지상파가 만든 쓸고퀄 '오느른'... 시사교양 PD, MBC 1호 유튜버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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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가 만든 쓸고퀄 '오느른'... 시사교양 PD, MBC 1호 유튜버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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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29일 오전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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