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데이터 기반의 정확하고 빠른 판단을 기본 토대로 고객마다 다른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정의하고 제시하는 것입니다. 즉 개인화할 수 있는 마케팅이랄까요? 코로나와 같은 예상치 못한 외부 변수는 물론이고 이에 따른 시장 상황의 변화, 비즈니스 방향성의 변화, 고객이 브랜드를 선택하는 기준의 변화 등 마케터가 고려해야 하는 내외부 변수들은 다양할뿐더러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 따라서 내외부 지표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 수립부터 빠른 실행, 정확한 결과분석까지의 사이클을 반복하게 되며, 이를 어떻게 개인화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 “극성수기에는 마케팅 예산을 높게 집행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예산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유입 데이터가 부정확할 경우 결과에 대한 모든 분석과 예측 또한 어긋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심지어 저희는 개발 프리징 기간에 도입하는 것이었기에 더욱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순간이었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저희 팀에서는 무엇보다도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가장 중요했습니다. 이에 서비스 변경을 긴급하고 중요한 안건으로 삼았고 극성수기 직전에 앱스플라이어로 어트리뷰션 서비스 교체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그 순간이 기억에 나는데, 저희가 정말 촉박하게 앱스플라이어에 연락을 드렸었습니다. 앱스플라이어에게 연락 드리기 전부터 저희는 조사 결과 앱스플라이어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을 하고 있었고, 미팅을 진행하는 당일 개발을 요청 드렸었습니다. 이후 앱스플라이어의 신속한 대응과 함께 3주 만에 모든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할 수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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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30일 오후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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