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소비의 대명사였던 이케아는 어떻게 리브랜딩에 성공했을까?(1)

1943년 작은 우편 주문 회사로 시작한 이케아(IKEA)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비전을 바탕으로 현재 약 9,500개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홈퍼니싱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케아는 북유럽 스타일의 실용적인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운반하고 제작해 조립하는 DIY 판매 방식, 모든 구성품을 납작한 형태로 포장하는 ‘플랫 팻킹(Flat-Packing)’이라는 포장 방식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고객에게 상품을 파격적이고 저렴한 가격에 제공했다.


그 결과 현재 전 세계 54개국에서 372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글로벌 홈퍼니싱 브랜드로 성장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해 멋진 디자인과 기능의 다양한 홈퍼니싱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이케아의 경영 철학은 쓸만한 품질의 가구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여 자주 바꿀 수 있는 리빙 브랜드의 대명사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저렴하게 사서 부담없이 쓰고 빨리 바꾼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던 과거와 달리 현재의 이케아의 브랜드 이미지는 완전히 다르다. 


‘‘많은 사람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는 초창기 이케아의 비전은 이제는 사람과 지구를 보호하는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실현되고 있다. 


이를테면 이케아의 모든 제품은 개발 단계에서부터 5가지 요소를 고려한다.


지속가능성, 디자인, 기능, 품질, 낮은 가격. 이 5가지를 고려하는 ‘데모크래틱 디자인(Democratic Design)’ 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들어내는 것이 현재 이케아의 중요한 디자인 철학이 되었다.


‘재활용의 아름다운 가능성'에 대한 선언을 시작으로 어떻게 이케아가 ‘사람과 지구에 친화적인 이케아'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는지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케아가 진행한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이케아의 변신'을 살펴보자.


(중략)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1장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확고한 존재감을 가진 9개 브랜드의 브랜딩 전략


이케아가 브랜드의 변신을 실천하는 방법
(가벼운 소비의 대명사였던 이케아는 어떻게 리브랜딩에 성공했을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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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

https://bit.ly/3H10pgM


*강연/협업 문의

https://linktr.ee/stussygo

https://brunch.co.kr/@stussygo/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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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0일 오전 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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