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공룡들이 쿠팡에게 선두를 내주게 만든 결정적 실수들

이제 코어 상품군에 집중한 서비스로 전환해야 합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신세계, 롯데 등 우리가 흔히 유통공룡이라고 칭하는 기존 대기업들은 '이커머스 후발주자'라고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나, 사실은 오히려 쿠팡보다 훨씬 먼저부터 이커머스 사업을 펼쳤었고, 정교화된 시스템과 숙련된 운영 경험은 물론 물류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었지만 선두 자리를 다음과 같은 결정적 실수들 때문에 선두 자리를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2️⃣ 첫째 이들은 오프라인 유통 기반의 강력한 소싱 능력을 플랫폼 파워로 연결 시키지 못하고 네이버에게 주도권을 내줬으며, 둘째론 이익화에 몰두한 나머지 성장해야 할 시기를 놓쳤고,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계열사간 흩어진 온라인 역량을 단지 물리적으로만 통합하려고 했지 제대로 이로 시너지를 내지 못하였습니다.


3️⃣ 이들이 다시금 온라인에서의 영향력을 되찾으려면, 올리브영이 그랬듯이 오프라인에서의 강력한 소싱 역량을 가진 영역부터 시작하여, 코어 상품군에 집중하여 이에 맞춰 IT나 물류 등 서비스 형태를 맞춰 가는 것이 필요하며, 아이러니하게도 기업의 무게를 줄이고 있는 지금이야 말로 어쩌면 큰 규모를 만들어야 하는 욕심을 버리고 버티컬에 집중해야 재도약할 최적의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기묘한 관점➕

유통공룡들이 쿠팡 등 새롭게 등장한 후발 주자들에게 주도권을 내준 건, 가진 것이 너무나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통 정리가 어려웠고, 변화의 순간 역량을 결집 시키지도 못했습니다. 어느 정도 경쟁에서 밀리고 있을 때, 특정 소수의 시장에 집중하여 기회를 발굴해야 했지만, 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외면하였고요. 하지만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예 바닥에 내려가기 일보 직전인 지금이야 말로 제대로 반전을 보여줄 기회일지 모릅니다. 물론 그동안의 관성을 완전히 잊어 버리고 조직, 문화, 전략까지 모두 새로이 거듭나야만 이는 가능할 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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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공룡들, 쿠팡에 '이커머스 선두' 빼앗긴 결정적 실수들[스페셜리스트 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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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공룡들, 쿠팡에 '이커머스 선두' 빼앗긴 결정적 실수들[스페셜리스트 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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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3일 오후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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