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 알기 #6 - 🏦 카카오뱅크 mini가 그들의 결제 행태를 바꿀까?] 2017년 10대 사이에 핫한 유명 패션 스타트업에서 결제 관련한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줬습니다. 10대는 용돈으로 옷을 사야 하는데, 보통 현금으로 용돈을 받기 때문에 온라인 결제를 못하고 대부분 편의점 결제 이용률이 높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10대들의 구매 욕구는 활발한데 제한이 많았고, 이 부분을 '결제 시스템'으로 해결하는 해당 스타트업이 멋져 보였거든요! 3년이 지난 지금 카카오뱅크가 10대 결제 트렌드를 완전히 바꿀 수도 있을 것 같은 소식이 들려오네요! 곧 10대들의 온라인 결제가 더 활발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mini 가 현금, 문상, 티머니카드가 해주던 역할을 대체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렇게 되면 10대가 차지하는 구매력이 높아질까요? 아니면 행태만 바뀌게 될까요? (사견주의) 개인적으로 10대 구매가 더 활발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❶ 일단, 아이를 1명만 낳아서 올인하자는 철학을 가진 MZ세대 부모가 늘어나는데, 한 아이에게 투자하는 돈은 더 관대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용돈을 더 많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❷ 요즘 10대들도 유튜브 등을 통해 재테크 상식을 쌓으며 금융생활에 관심을 갖습니다. 이를 통해 그들도 돈을 벌 수 있는 루트를 찾으려고 할 것이고요. 즉, 주수입원 (= 용돈)과 부수입원을 기반으로 구매력이 충분히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20-30대보다는 낮다하더라도 절대값은 커질 수 있지 않을까요? 🖍 카카오뱅크 미니 (mini) 알아보기 💳 💁🏻‍♀️ mini 발급 가능 대상 : 만 14 - 18세 이하 💁🏻‍♀️ mini 상품 형태 : 선불전자지급수단 ⚠️ 기존 10대 통장만들기 문제점 ❶ 주민등록증이 없는 10대들은 본인 인증을 위해 수많은 문서들이 필요 했음 - '청소년증' 혹은 '여권'을 별도 발급하여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제출 ❷ 은행 영업시간이 학교 수업 시간과 겹쳐 방문 불가 ❸ 부모 대리 발급 시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추가 서류 지참 필요 (10대에겐 부모님 손을 거치는 게 더 문제..) 🛠 mini 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줄까? ❶ 가입절차 간소화 : 본인 명의 휴대폰만 있으면 가능 ❷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가입 완료 : 영업점 방문할 필요 없어짐 (접근성 매우 높아짐) 🎉 mini 기능 및 특징 ✔️ 이용한도 : 일 50만원, 월 200만원 (충분한 용돈 생활 커버) ✔️ 티머니 기능도 탑재 → 알아서 청소년 요금 적용 ✔️ ATM 입출금 수수료 무료로 가능 ✔️ 제한 - 단, 유해업종 이용 불가 (제한 조건) - 해외 가맹점 결제 불가 체크카드를 손에 쥔 10대들이 몰려옵니다. 우리 서비스가 10대에게도 매력적인 구매 대상인지 한 번 더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봐야겠습니다!

[잇츠머니] “10대 청소년도 금융생활 할 수 있어요” 카카오뱅크 미니

매일경제

[잇츠머니] “10대 청소년도 금융생활 할 수 있어요” 카카오뱅크 미니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11월 3일 오전 3:1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십 수년간 마케터들 수백명을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는 마케터의 6가지 비결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동안 12년이 넘게 일을 해오며 수많은 마케터들과 일 하고 관찰하고,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 더 보기

     • 

    댓글 3 • 저장 215 • 조회 6,532


    마케터는 대체 뭘 만드는 사람일까?

    지금의 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나아가 마케터와 함께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이야기 마케터는 누구일까? 마케터는 뭘 만드는 사람일까? 마케터는 무엇의 전문가일까? ㅡ 마케팅은 세분화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이렇게 봤을 때는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세분화되고 있는 한편으로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본질의 정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그럼 이 시대의 마케터는 누구이며, 이들... 더 보기

     • 

    저장 70 • 조회 1,764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더 보기

    마케터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67 • 조회 2,660


    🤔내가 싫어하는 마케터 ep.2🤔

    "그건 데이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해야하는거 아닌가?" 직무에 따라서 업무 룰이나 테스크가 세분화되어있는 기업이 과연 많을까? 물론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업무 테스크를 세분화하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들의 종사자와 작은 기업의 종사자 중 어디에 비중이 높을까? 최근 스타트업에 일을 시작한 신입급 지인이 함께 일하는 마케터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6년차 브랜드마케터였고 현재 스타트업에서 1인 마케터로 근무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인은 한 숨을 쉬었다. - 나 : "왜 그러는데? 뭐 문제가...쫌 있어??" - 지인 : "어...자기랑 맞는 분야의 마케팅이 아니라 그건 못한다고 말하더라..." 말을 들어보니 이러했다. ① 본인은 대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고, 마케팅 기획만 했다. ② 난 기획자지 마케팅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다. ③ 어떻게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GA 좀 설치해주세요!(to 프론트개발자) ④ GA에서 데이터보기 복잡합니까. 백오피스에 그래프로 보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매우 쉽게 확인가능한 수치였음...) ⑤ 고객이 ... 더 보기

     • 

    저장 1 • 조회 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