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큰 선언, 브랜드 매니페스토 작성하기

최근 들어 그 관심도가 더 높아지고 있는 '브랜드 매니페스토'에 대한 이야기를 ⟪요즘IT⟫ 아티클을 통해 글로 한 번 풀어보았는데요, 커리어리 독자분들께도 요약본과 전문 링크를 함께 공유드려 봅니다 🙂


📌 아티클에는 이런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 브랜드를 위한 선언문


"아마 매니페스토(manifesto)란 단어 자체가 낯선 분들도 많을 겁니다. 매니페스토는 '분명한 의미', '매우 뚜렷한 것'이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인데요, 현대에 와서는 개인이나 단체가 대중을 상대로 자신의 의도나 견해를 밝히는 것을 가리키는 단어로 굳어졌죠. 그런데 이 매니페스토라는 건 좋은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도 자기 몫을 톡톡히 해주는 요소입니다. 아마 브랜딩이나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른바 '매니페스토 광고'라는 걸 들어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단순히 제품의 효용이나 장점을 어필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광고가 아닌 브랜드의 철학, 비전 등을 담아 전달하는 스토리형 광고를 흔히 매니페스토 광고라고 부릅니다."


💬 브랜드 매니페스토, 어떻게 써야 할까?


"좋은 브랜드 매니페스토에 대한 기준은 다양하겠지만 적어도 매니페스토에 담겨야 할 가장 본질적인 요소를 꼽으라면 바로 '우리에 대한 규정'을 들 수 있습니다. 즉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어떤 사람인지와 이 브랜드를 만들고 있는 나는 또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죠. 그리고 '내가 하는 일이 당신이 그토록 바라는 것을 이뤄주는 일이다'라는 점을 인식시킬 수 있어야 좋은 매니페스토로서 기능할 수 있습니다."


💬 내부를 향한 외침이 필요할 때


"매니페스토를 쓰기 시작한 이후로 저는 다른 사람들이 작게나마 선언해놓은 것들도 쉽게 지나치지 못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누군가가 SNS에 올린 한 줄 목표는 물론이고, 새로운 신제품을 소개하며 이전과 완전히 달라졌음을 알리는 수많은 광고들도 그냥 넘기기 어렵더라고요.

그중엔 정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한 명문도 있고, 반대로 미사여구를 동원해 겉치레만 하다 끝나는 케이스도 있지만 둘 중 어느 것이든 배울 지점은 분명히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누군가가 자신의 생각을 공표해놓은 글을 한 번 유심히 살펴보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 주장에 얼마나 동의하고 공감할 수 있는지, 그럴 수 없다면 무엇이 문제인지를 찬찬히 파헤치다 보면 어느새 여러분이 써야 하는 글에 대해 점점 확신이 생기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전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작지만 큰 선언, 브랜드 매니페스토 작성하기 | 요즘IT

요즘IT

작지만 큰 선언, 브랜드 매니페스토 작성하기 | 요즘IT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8월 19일 오후 1:1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3월 기획자,마케터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브랜드,마케팅 이슈

    ... 더 보기

    사람들이 열광하는 스토리의 공통점 1가지 (feat. 잡스, 솔로지옥)

    ... 더 보기

    조회 29


    🤖AI는 정말로 이커머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요?

    A

    ... 더 보기

    AI는 정말로 이커머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요?

    Brunch Story

    AI는 정말로 이커머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