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sor로 한시간 반만에 만든 책 경매 서비스 - Blog by Jason K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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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모두 집중하세요!
데이터 분석가들은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스토리텔링 6가지 법칙을 함께 알아봐요!
1. 맥락 이해하기
☑️ 누구에게 전달하는지, 무엇을 알리거나 행동하게 하고 싶은지, 어떻게 전달할지, 그리고 어떤 데이터로 뒷받침할지 명확히 파악하세요.
☑️ 3분 스토리, 빅 아이디어, 스토리보딩 같은 개념을 활용해 이야기를 구성하고 내용과 흐름을 계획하세요.
☑️ 데이터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단순히 그래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분석가로서 그 이야기를 시각적, 맥락적으로 살려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적절한 시각화 선택하기
☑️ 청중이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이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시각화 방법을 선택하세요.
☑️ 단순 텍스트, 표, 히트맵, 산점도, 선 그래프, 기울기 그래프, 막대 그래프, 누적 막대 그래프, 폭포 차트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3. 불필요한 요소 제거하기
☑️ 정보 전달에 도움이 되지 않는 요소들을 식별하고 제거하세요.
☑️ 게슈탈트 법칙를 이용해 시각적 요소들을 정리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세요.
4. 주의를 집중시키기
☑️ 색상, 크기, 위치 등을 전략적으로 사용해 중요한 부분에 주의를 끌도록 하세요.
5. 디자이너처럼 생각하기
☑️ 청중이 데이터와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고려하여 시각화를 디자인하세요.
☑️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불필요한 요소는 제거하세요.
☑️ 정보의 명확한 계층 구조를 만들고, 가독성 있게 디자인하세요.
6. 데이터로 스토리텔링하기
☑️ 시작(플롯), 중간(반전), 끝(행동 촉구)으로 구성된 이야기를 만드세요.
☑️ 갈등과 긴장감을 통해 청중의 관심을 유지하세요.
☑️ 반복을 통해 메시지가 기억에 남도록 하세요.
☑️ 청중을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그들과 감정적으로 연결되게 하세요.
#데이터리차드 #데이터시각화 #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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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22일 오후 11:40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 ‘접점’이 있어요.
채널로는 웹, SNS, 오프라인,광고, 디지털 채널들.
지
... 더 보기‘
... 더 보기많은 조직에서, 실험을 ‘revenue 지표 향상시키는 아이디어 찾아내기’ 내지는 ‘기획안 통과시키기 위한 근거찾기’ 정도로 여기곤 합니다. 그리고 그런 숫자들을 어떻게든 찾아내는 일을 데이터 분석이라고 부르려 하죠. 적어도 제가 리딩하는 팀에서 하고자 하는 실험과 분석은, 그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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