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CRM 마케팅 vs B2C CRM 마케팅
Re:catch Blog
B2B CRM 마케팅
반구독 혹은 수주형으로 운영되는 B2B 비즈니스의 경우, 잠재 고객의 첫 구매까지 거치는 과정이 B2C 비즈니스에 비해서 훨씬 깁니다. 첫 구매까지 잠재 고객과 만나는 터치 포인트도 다양하죠.
예를 들어, 검색을 통해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 웹사이트 배너를 통해 관련 리포트 혹은 가이드를 다운받고, 리포트 이후 전송되는 팔로업 메일을 통해 웨비나를 신청하고, 최종적으로 서비스 소개서를 다운받은 후, 영업 팀과 제품 데모 미팅을 거쳐, 제품 구매를 결정하고 이후의 계약서 과정을 통해 납입이 이루어지는 식입니다.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B라면, 이 과정에서 보통 5번 이상의 크고 작은 접촉이 3명 이상의 구성원과 발생합니다.
B2C CRM 마케팅 캠페인 예시
잠재 고객의 직책과 직무를 반영한 개인화된 뉴스레터
실무 고민들을 나눌 수 있는 직무별 실무진 커뮤니티
잠재 고객의 웹사이트 행동을 바탕으로 한 리드 스코어링
잠재 고객의 웹 폼 응답 결과에 따른 맞춤형 세일즈 담당자 배정
보고서, 백서, 가이드를 다운받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이메일 케이던스 자동화
B2B vs B2C CRM 마케팅 차이
정리하자면, 일반적으로 B2C CRM 마케팅은 재구매에, B2B CRM 마케팅은 첫구매를 위해 개인화된 CRM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또한 B2B CRM 마케팅의 경우, 절대적인 고객 수는 비교적 적더라도 잠재 고객 한 명 한 명과 더 길고 진한 소통을 이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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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10일 오후 3:00
1. 자신을 두 존재로 생각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