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넛지? 이탈 방지? 그 애매한 경계선


👉 다크 넛지는 뭐야?

다크 넛지는 팔꿈치로 옆구리를 툭툭 친다는 의미의 넛지(nudge)에 어둡다의 다크(dark)를 결합한 신조어에요. 소비자에게 비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죠.


👉 다크 넛지 사례

  1. 자동 결제 : 처음엔 무료 혜택을 제공하다 조용히 유료로 자동결제 시켜요.

  2. 해지방어 : 결제는 매우 쉽게, 해지는 몇 단계 걸쳐 아주 어렵게 만들어 포기하게 해요.

  3. 가격착오 : 최저가 검색했지만 옵션을 선택하면 가격이 달라져 추가 비용을 더 받아요.


🎵 FLO : '이용권 해지 예약' 문구는 아주 작게 숨겨져 있어요. 힘들게 찾아 해지한다고 하자 그제서야 이런 혜택도 있는데 진짜로 갈 것이냐며 바짓가랑이를 붙잡는 공략을 씁니다.


🛍️ 올리브영 : (할인 안 받고 살래? vs 조금 더 사고 할인받을래?) 음 그럼 조금 더 사볼까 하고 장바구니를 담다가 그만.. 계획에 없던 과소비를 하고 말았네요.


🎥넷플릭스 : 떠나는 소비자는 센스 있게 보내는 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쿨하게 보내준 넷플릭스를 기억하며 결국 멤버십 재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영화뿐 아니라 서비스 자체에서도 장점을 느꼈거든요.


🏦하나은행 : 우대 조건에 따라 금리는 차등 지급되고요. 금액 150만 원은 '월' 한도가 아니라 '분기' 한도였습니다. 소비자가 혹 할 만한 포인트를 강조해 놓고, 자세한 설명은 살짝 안 보이게 숨겨놓았네요.

떠나는 소비자를 붙잡는 넛지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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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나는 소비자를 붙잡는 넛지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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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14일 오전 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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