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마케터의 5가지 설득법

1.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기

상대방을 설득할 때, '이 프로젝트를 하면 좋은 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 프로젝트가 실패하지 않을 이유'의 관점에서도 이야기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상사나 동료가 보스님의 제안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많은 기업이 상세페이지에 '시장 점유율 1위', '판매량 1위'와 같은 용어를 쓰는 이유가 있어요. 많은 사람이 선택했다는 논조로 설득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저는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 '우리 제품을 사면 소비자가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득하기'라는 목표를 먼저 설정하곤 합니다. 소비자가 상세페이지를 보는 이유는 이 구매가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기 위해서이기 때문입니다.


3.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기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고객 집착(Customer Obseesion)을 강조하기로 유명합니다. 회사 내 사업전략을 세울 때 고객 필요와 욕구를 가장 우선시하는데요. 아마존 프라임의 빠르고 무료로 제공되는 배송 서비스나 간편한 반품 정책은 이를 통해서 나온 결과물입니다. 소비자 이익 극대화를 초점에 맞춘 아마존이 꾸준히 성장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간혹 '고객을 위한 기술'이 아닌, '기술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면서 회사가 거대한 연구소와 같이 바뀌는 것을 가끔 볼 수 있어요. 고객이 선택하지 않는 기술 개발은 오히려 사업 성장의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4. 감정과 논리로 함께 설득하기

이를 통해 영감을 얻은 애플은 'Think Different'라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단순한 제품 기능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우리 모두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했어요. 물론 애플은 동시에 혁신적인 기술 소개와 구체적 수치와 데이터를 통해 논리적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했죠.

애플의 광고는 감정적 호소와 논리적 근거를 적절히 활용해요. 아이폰 광고는 종종 감성적인 장면을 통해 제품이 어떻게 사람들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는지 보여줍니다. 또 한편으로는 제품의 기술적 우수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도 하고요. 이러한 접근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이성적이면서도 감정적인 요소를 모두 고려하게 합니다.


본 게시글은 ‘Q레터’의 콘텐츠를 보고 영감을 받아 공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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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15일 오후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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