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In Taehun Ahn 페이지: [초기 스타트업에 조인하면 안되는 이유] 초기 스타트업 Abear에 합류한지 10개월이 되었다. 실제로는 10주라고 느껴질 정도로… | 댓글 19
www.linkedin.com
한 프로덕트 오너분께서 스타트업 조인을 고민하는 분들, 지금 막 사업을 시작한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신 글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사람마다 스타트업에 가고싶어 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개인적으로 몇 가지 공감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 초기 스타트업에 조인하면 안되는 이유
High Risk, High Return 말은 쉽다.
리스크를 지고, 더 많은 보상을 얻겠다라는 말은 참 쉽고 가볍다. 스타트업에서 무에서 유를 만드는 과정은 고통의 연속이다. 하지만 더 극심한 고통은 불확실한 미래에서 온다.
캄캄한 미래에 적응했을 때는 하이 리턴보다는 오늘 하루도 잘 버텨보자라는 악바리 근성이 내 몸과 정신을 지배한다.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하루에도 수십차례 타게된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안 되면 어떻게 하지라는 불안감이 공존한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작은 성공에 좌절하지만, 한 고객의 피드백과 감사의 표현에 세상을 다 얻은 행복감을 얻는다. 감정을 내려놓고 인생의 주도권을 잃으면 안된다.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것은 차원이 다른 일이다.
이미 준비된 문화를 이해하고 따르는것 대비 문화를 만드는 일은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난이도의 업무다.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문화는 모두 다르고, 틀린 문화는 없지만 서로 기대하는 바가 다른 문화는 거친 소용돌이와 같다. 이 소용돌이가 잦아들 수 있도록 끝없이 구성원과 문화에 대해서 소통해야 한다.
초기 스타트업은 망망대해에 놓인 돛단배와 같다.
드넓은 바다에서 우리는 어디로 향해 가는지 명확하게 알 수 없는 것이 스타트업이다. 비가 와도 피할 곳이 없고, 태양이 뜨겁게 내리쬐어도 숨돌릴 처마가 없는 것이 스타트업이다. 한없이 불안해 보이지만 나의 배이기에 끝까지 키를 잡고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 그럼에도 지금 초기 스타트업에 꼭 조인해야 하는 이유
No Risk, No Story
우리는 주어진 일이 아니라 생존하기 위한 나만의 일을 하고 리스크를 질 때, 한 단계 더 깊이 있는 생각과 고민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시간은 나만의 이야기와 나만의 색깔을 만들어준다.
당당하게 리스크를 안고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다면 스타트업에 조인해도 좋다.
의미 있는 일은 원래 어렵다.
내가 꿈꾸는 세상, 혁신, 문화가 만들기 쉬운 것이라면 모두가 그걸 만들고 이루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세상은 공정하기에 힘든 일은 대부분의 사람이 기피한다. 의미 있는 일 중에 힘들지 않고 어렵지 않은 일은 없다. 의미 있는 일은 원래 어렵다.
남은 인생에서 오늘이 가장 젊다.
여러 상황과 요소를 고려하다 보면, 결국 도전을 포기하게 된다. 그 중 하나가 "나이" 일 수 있다. 남은 인생에서 오늘의 내가 가장 젊고 활력있다. 더 이상 머뭇거리지말고 도전하는게 가장 좋을 수 있다.
성공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성공의 정의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다소 어린 나이에 성공을 경험했다면 본인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기 일쑤다. 초기 스타트업에 조인해서 다양한 난관을 경험하다 보면, 무언가 잘되어도 내가 잘났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드물다. 오히려 이 상황까지 함께해준 동료에게 고마운 마음이 든다. 성공을 대하는 태도와 삶의 태도를 가다듬고 싶다면 초기스타트업도 꽤 매력적인 선택지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9월 17일 오전 10:43
이제는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좋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고객과 하는 모든 상호 작용은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장기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 경험을 제공할 기회입니다.
... 더 보기다만 지난해 영업이익은 2023년 89억원에서 86억원으로 소폭 감소했다. 2023년 241억원 수준이었던 영업비용이 지난해 500억원 이상으로 급증한 영향이 컸다.
... 더 보기Q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