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기업들의 의사 결정 과정을 살펴보면 주관적이거나 경영자 개인의 판단에 치우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경영자의 의사 결정은 대부분 자신의 경험이나 다른 경험자의 의견을 모아서 회의를 한뒤에 가장 많은 득표를 받는 결정이나 가장 자신의 뜻에 맞는 결정으로 정해졌습니다.하지만 그러한 결정 방법은 높은 실패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D3M)은 기업이 마주한 문제를 찾아내거나, 신규 사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등 기업의 이익을 올리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어떤 상품의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상품의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면 그 이유가 분명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왜 상품의 매출이 떨어지는 지를 알아내야 하겠죠? 반대로 어떤 상품의 매출이 급격히 상승했다면 어떨까요? 왜 그 상품이 잘 팔리는 지를 알아내는 것이 기업의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현상에서 데이터 분석은 그에 맞는 데이터를 보여주면서 이렇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벌어졌다는 것을 증명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증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설정하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제시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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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26일 오후 1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