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카(VUCA)의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스피드! 2021년은 VUCA로 가득찬 세상이 될 것이라 합니다. 뷰카(VUCA)란, 변동성(Volatility)·불확실성(Uncertainty)·복잡성(Complexity)·모호성(Ambiguity) 을 말한다고 하네요. 예측이 불가능한 세상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몇년 전에 유행했던 복잡계로 가득찬 세상이 된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기획자가 가져야할 마음가짐 몇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 일단 해 보는 게 완벽한 것을 추구하는 것보다 낫다(Done is better than perfect)’ - 완벽한 전략 기획 보다는 빠르고 유연한 피보팅(Pivoting) 옵션을 함께 준비하라 김난도 교수님 강의에도 잘 설명되었지만, 유투브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배민은 전단지 전화번호 모은 사이트로 사업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작은 기회를 시작으로 시장의 반응을 보면서 진짜 니즈를 발견했고, 빠르게 시장에 맞추어 태세 전환을 했다는 점이 성공 포인트였습니다. 최근에 주식하는 분들도 많이 느끼셨을 겁니다. 기존의 통념(PER, PCR, PSR...)은 이미 옛것이 되었고 모든 것이 초기화된 상태로 새로운 경험들이 다시 누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이론화되지 못하고 '그런 것 같다는 식'의 감성 충만한 분석들만 가득 차있는 상황입니다. 고도의 분석 전략가들이 넘쳐나는 시장이 이제는 PDR(Price to Dream Ratio)라는 황당한 단어를 만들어내고 있으니.. 어렵긴 한가 봅니다. 작게 시작해서 기민하게 움직이는 것이 몸에 배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거대한 전략을 세우고 그 방향으로 추진하기 위해 수많은 stakeholder의 승인을 받는 사이에... 세상은 변해있고 그 거대한 전략은 '헌것'이 되어 있을 것 입니다. Shut up! Let's kick it off! or .... 첨부 기사 소제목 ◇코로나19가 재소환한 VUCA ◇VUCA 시대의 사회 변화… “속도와 범위, 깊이가 다르다” ◇‘거침없이 피보팅’, 생존 전략의 핵심 ◇“치밀한 계획은 그만… 먼저 해 보고, 계속 보완하라”

‘예측불허’ VUCA 시대… 치밀한 계획보다 ‘일단 시도’하라

문화일보

‘예측불허’ VUCA 시대… 치밀한 계획보다 ‘일단 시도’하라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11월 12일 오전 5:0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