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에서 말 잘하는 방법 (2편)

면접 팁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면접에서 피해야 하는 답변의 유형도 있습니다. 바로 '내가 아는 한정된 정보'를 기반으로 답변을 하는 것인데요. 아래와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답변입니다. 


  • 경험 상 OO 했던 것이 효과가 좋았으므로…

  • 보통 OO 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 OO 한 것이 가장 최신의 방식이므로…


이런 답변은 전문성이 없고 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특히 지원한 회사에 대한 정보는 지원자보다 면접관이 훨씬 더 많이 알고 있으니, 내가 아는 한정된 정보가 그 회사의 내부 정보와 다르다면 면접관을 설득하기 힘들겠죠. 

면접관이 찾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방법을 많이 아는 사람’이 아닙니다. 우리 회사가 가진 고유한 문제점을 찾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어느 회사에서나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문제 해결력이니까요. 

그래서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접근보다 주어진 상황에 맞는 '프레임'으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답변을 시작하는 거죠. 


  • 주어진 상황에서의 유저나 고객 입장에서 바라보면 OO이 핵심이므로...

  • 현재의 핵심적인 문제를 정의해 보자면 OO이므로...

  • 가진 문제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세워 보자면 OO이므로...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접근 방식을 보여주는 답변입니다. 주어진 상황에 맞는 원인이나 문제를 찾고, 이를 위해 필요한 질문을 하고, 완벽하진 않더라도 가설을 기반으로 해결 방법을 추론하는 형태로 답변을 제시하는 것이 회사가 원하는 ‘문제 해결력’을 가진 사람이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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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면접에서 말 잘하는 몇 가지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 

https://freemoversclub.stibee.com/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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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1일 오후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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