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비즈니스 스터디 모집 안내

1. “유튜브는 이제 한 물 간 거 아니냐?”, “유튜브는 이미 포화 시장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정반대로 생각하는데요.

2. 오히려 저는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의 중심은 점점 더 유튜브가 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유튜브에서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는 크리에이터가 많지 않지만, 글로벌에서는 유튜브에서 시작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콘텐츠 스타일과 비즈니스를 구축하며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는데요.

3. 현재 전 세계 1위 유튜버인 ‘미스터 비스트’는 초기 엉망진창 수준의 게임 유튜버였지만, 폭망 후 각성한 뒤부터 현실을 게임으로 만들며 드라마틱한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점령한 미스터 비스트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에 갇히지 않기 위해 아마존 프라임 등 OTT 서비스에 롱폼 콘텐츠를 공급하는 등 숏폼-미드폼-롱폼을 다 다루는 종합 콘텐츠 회사로 도약하고 있어요.

4. 마찬가지로, 테크 유튜버 중에서 원탑으로 불리는 ‘마커스 브라운리(MKBHD)’도 꼬꼬마 시절부터 유튜브에서 테크 콘텐츠를 다루다, 이제는 유명 테크 기업 경영진들로부터 ‘지구상 최고의 테크 리뷰어'라는 칭호를 받으며 계속해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데요. 미스터 비스트에 비하면, 마커스 브라운리의 구독자 수가 훨씬 적지만, 호사가들 사이에서는 결국엔 크리에이터 중에서 가장 큰 부자가 될 사람은 마커스 브라운리일 것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논란과 이슈가 많은 다른 크리에이터들에 비해, 마커스 브라운리는 안정적이면서 독보적인 감각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죠.

5. 이처럼 시야를 글로벌로 넓히면, 유튜브에서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 기존의 레거시 미디어보다 더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와 색다른 비즈니스를 구축해나가고 있는 창작자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는데요.

6. 이들이 레거시 미디어를 뛰어넘을지 아닐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이들의 과정을 되짚어보고 분석해보고 이야기나누는 과정은 필요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7. 그래서 힘찬 님, 의민 님과 함께, 1) 전 세계 주요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성장했고, 2) 또 어떻게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있는지를 스터디하고 토론하는 ‘유튜브 비즈니스 스터디'라는 모임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미 한 시즌 스터디를 진행해봤는데, 모임 퀄리티가 꽤 높았답니다 (호호)

8. 그래서 이번 시즌에는 더 다양한 유튜버들을 리서치하고, 스터디할 예정인데요. 간단히 소개하면, 키즈 유튜버부터 할머니-할아버지 유튜버까지, 밀덕 유튜버부터 요리 유튜버까지, 남녀노소를 포함해 다채로운 카테고리의 유튜버분들을 스터디할 계획입니다.

9. 특히 저 개인적으로는, 미스터 비스트나 마커스 브라운리보다 비즈니스적으로 유튜브를 더 잘 활용하고 있는 창작자는 ‘로건 폴’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즌에서는 로건 폴에 대해 딥 다이브할 뿐 아니라, 디지털에서 콘텐츠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교과서와 같은 ‘게리 베이너척’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다룰 예정입니다.

10. 물론 네임 밸류 측면에서 보면 첫 시즌에 비해, 한국에는 잘 안 알려진 유튜버들이 많긴 하지만, 그만큼 우리의 일상과는 더 가까운 유튜버들이라서 도움되는 부분은 더 많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호호)

11. 관련해 유튜브 비즈니스 스터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자세한 내용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 유튜버들을 파보면 다른 콘텐츠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는 아이디어도 많지 않을까 싶어요. 늘 감사합니다 ;)

‘유튜브 비즈니스 스터디’ 모집 안내 (10월~1월 시즌)

Somewon on Notion

‘유튜브 비즈니스 스터디’ 모집 안내 (10월~1월 시즌)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0월 6일 오전 12:1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