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상사를 만날 것인가. 상사를 좋게 만들 것인가? - 뉴스웨이
뉴스웨이
1
주어진 삶을 제대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기준이 있어야 섣부른 타협을 하지 않을 수 있다.
2
그렇다면 어떤 기준이어야 하는가? 나만의 기준? 아니다.
3
스토아 철학은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기준에는 독선과 오만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했다.
4
그렇다면 타인의 기준? 아니면 사회의 기준? 이 또한 아니다.
5
스토아 철학에서는 자신의 행복을 타인에게 맡기는 것은 어리석다고 했다.
6
세네카는 이렇게 비유했다.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가장 분주한 길이 우리를 가장 많이 속인다.“
7
그렇다면 기준을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 스토아 철학이 내놓은 답은 이렇다.
8
”누군가를 모방하려 하지 말고 자신의 이성을 사용하되, 겸손, 친절, 공정함, 정의감, 절제와 같은 덕성에 기대어 기준을 정하라.“
#데일리필로소피
#라이언홀리데이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0월 21일 오후 11:42
리더십 강의를 듣고, 책을 읽을수록 내 ‘사수’에 대한 갈증과 고민이 깊어진다는 직장인들이 많다. 위에는 약하고 아래에는 강한 내 현실 사수의 모습은 ‘합리’와 ‘의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치기 일쑤다. 못남과 못됨을 두루 갖추고 ‘우선 나부터 살고 보자’며 생존술을 내세우는 상사를 보면, ‘10년 후 내 모습’이 연상돼 끔찍하다는 사람이 많다.
... 더 보기코딩 인터뷰를 하던 중 지원자로부터 AI를 써도 되겠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도 되냐고 물어보는 지원자는 종종 만나는데, AI를 써도 되느냐는 질문은 처음 받아봐서 좀 당황스럽더군요. 어떤 용도로 AI를 사용하시려는지 물어보았고, 익숙치 않은 프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