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내 개발 프로젝트는 포트폴리오에 적기 부끄러울까

백엔드 개발자로서 첫 취업을 준비 중인 분이라면, 포트폴리오에 올릴 프로젝트에 대해 한 번쯤 고민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프로젝트에 대해 작성하다 보면 내 프로젝트가 초라해 보이거나, 고민의 깊이가 너무 얕아보여 면접때 무슨 이야기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죠.


분명히 프로젝트를 할 당시에는 열심히 기능 개발도 하고, 문제 해결도 했던것 같은데 왜 기억에 남는 것이 없을까요?

아마도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아키텍처와 설계 목표를 충분히 고민하지 않고, 곧바로 기능 구현에만 집중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사실 면접관들이 궁금한 건 기능 구현 여부가 아닌데 말이죠.


대기업 백엔드 개발자 모집 공고에서 종종 대용량 트래픽 서비스 개발 경험이나 MSA 기반 개발 경험이 적혀있는 것을 보신 적 있나요? 요즘처럼 데이터 처리량이 높고 트래픽이 많은 백엔드를 다뤄야 하는 상황에서는 면접시 나는 "프로젝트의 아키텍처를 개발할 때 트레이드오프를 이해하고, 기술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이야!"라는 걸 면접관에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규모 시스템 설계를 쉽게 소개해주는 뉴스레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기능 구현을 넘어, 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기술의 장단점을 파악하며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JWT 로그인 프로젝트, 간단한 게시판이나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넘어서 백엔드 개발자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싶다면 관심을 가져주세요!


격주로 아래와 같은 주제를 다룹니다:

  •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 시스템 설계 개념과 기술적 트레이드오프, 의사결정 방법을 배웁니다.

  • 백엔드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 이해하기 - 서버, 데이터베이스, 캐시, 로드 밸런서 등 각 컴포넌트의 역할과 고민할 점을 알아봅니다.

  • 효과적인 설계 목표 설정법 - 확장성, 안정성, 성능 등 프로젝트에 중요한 설계 목표를 알아봅니다.

  • 대규모 트래픽 아키텍처 사례 탐구 - 실제 대기업 사례를 통해, 시스템 설계시 고민해야 할 부분들을 구체적으로 학습합니다.


첫 뉴스레터는 12월 1일 발송 예정입니다. 취준생 분들이면 누구나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쉬운 주제부터 시작하려고합니다. 함께 아키텍처 설계 감각을 차곡차곡 쌓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구독 신청부탁드립니다~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379434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page.stibee.com

사용자가 공유한 콘텐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1월 9일 오전 6:34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