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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기억에 남는 로고나 광고 음악이 아니다. 고객과 맺는 감정적인 관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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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프트는 단순히 음악을 파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언어와 미학, 그리고 윤리적 신념이 담긴 감정적 여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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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비즈니스 용어로 표현하면, 고객 생애 가치CLTV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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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TV는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에서 예상할 수 있는 총수익을 측정하는 지표로, 전통적으로는 평균 구매 금액, 구매 빈도, 고객 수명 등을 중심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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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프트는 이를 팬들과의 정서적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 같은 무형의 가치로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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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이 단기 성과에 집중하지만 스위프트는 장기 전략을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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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과의 관계에 대한 스위프트의 관심은 콘서트 티켓이나 앨범 판매를 넘어서, 공인으로서의 삶의 기복을 함께 극복할 수 있는 ’정서적 저장고emotional reservoir‘를 구축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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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포괄적 접근은 팬들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스위프트가 목표로 삼는 성공의 척도는 앨범 판매량이 아닌, 팬들과 쌓은 관계의 깊이다.
#제국의설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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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2일 오후 1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