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포스트가 12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
아이보스
2025년 4월 30일, 네이버 포스트가 서비스 종료될 예정이에요. 2013년에 시작해 무려 12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건데요. 텍스트힙 트렌드와 더불어 뉴스레터, 스레드, 브런치 등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가 인기가 나쁘지 않은데, 네이버는 왜 이런 결정을 내린 걸까요?
네이버는 포스트의 콘텐츠를 블로그로 이전할 수 있게 해 통합할 예정인데요. 업계에서는 선택과 집중으로 보고 있어요. 최근 네이버 포스트와 블로그의 검색엔진을 ‘네이버VIEW’로 통합하면서 포스트의 노출 트래픽이 감소했고, 인터넷 시장 환경 및 SNS 트렌드 변화에 따라 영향력이 약해졌거든요. 거기다 서비스, 기능, 사용자 경험 등 중복되는 부분이 많으니 이를 효율화하고자 한 거죠.
종합적으로 보면 네이버 포스트를 대체 가능한 수단이 많아 보이죠. 기존 포스트의 장점으로 꼽혔던 모바일 친화적인 형태도 최근 네이버가 블로그 창작자들의 ‘피드형’ 콘텐츠를 지원하는 걸 보면 차별점이 사라지고요. 또한 네이버는 현재 AI를 고도화해 개인화 추천 역량을 강화하고 있고, 클립(숏폼), 네이버TV 등을 연계한 창작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는 점을 보면 예견된 수순이었을지도 모르겠어요.
본 게시글은 ‘Q레터’의 콘텐츠를 보고 영감을 받아 공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세요 🙏🏻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28일 오전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