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포스트가 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

2025년 4월 30일, 네이버 포스트가 서비스 종료될 예정이에요. 2013년에 시작해 무려 12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건데요. 텍스트힙 트렌드와 더불어 뉴스레터, 스레드, 브런치 등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가 인기가 나쁘지 않은데, 네이버는 왜 이런 결정을 내린 걸까요?


네이버는 포스트의 콘텐츠를 블로그로 이전할 수 있게 해 통합할 예정인데요. 업계에서는 선택과 집중으로 보고 있어요. 최근 네이버 포스트와 블로그의 검색엔진을 ‘네이버VIEW’로 통합하면서 포스트의 노출 트래픽이 감소했고, 인터넷 시장 환경 및 SNS 트렌드 변화에 따라 영향력이 약해졌거든요. 거기다 서비스, 기능, 사용자 경험 등 중복되는 부분이 많으니 이를 효율화하고자 한 거죠.


종합적으로 보면 네이버 포스트를 대체 가능한 수단이 많아 보이죠. 기존 포스트의 장점으로 꼽혔던 모바일 친화적인 형태도 최근 네이버가 블로그 창작자들의 ‘피드형’ 콘텐츠를 지원하는 걸 보면 차별점이 사라지고요. 또한 네이버는 현재 AI를 고도화해 개인화 추천 역량을 강화하고 있고, 클립(숏폼), 네이버TV 등을 연계한 창작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는 점을 보면 예견된 수순이었을지도 모르겠어요.


본 게시글은 ‘Q레터’의 콘텐츠를 보고 영감을 받아 공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원문을 읽어보세요 🙏🏻


네이버 포스트가 12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

아이보스

네이버 포스트가 12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하는 이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2월 28일 오전 1:3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