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은 '돈 내는 사람'이 편한 방향으로 변한다 >

1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변화는 결코 예측할 수 없다.



​2
성공 확률을 높이려면, 실패 확률을 줄여야 한다. 변하는 게 아니라, 변하지 않는 걸 찾아야 한다.



​3
영역을 떠나서 어디서든 통하는 변하지 않는 원칙이 있다. 세상은 돈 내는 사람이 편한 방향으로 변한다는 것.



​4
자본주의는 가치와 돈을 교환하는 시스템이다. 공급자는 가치를 만든다. 소비자는 돈으로 가치를 산다.



​5
사람마다 느끼는 가치가 다르다. 소비자는 항상 합리적으로 돈을 쓰지 않는다. 변수가 많다. 핵심은 인간이 원하는 편리함이다. 소비자를 편리하게 만들면 돈을 벌 확률이 높다.



​6
아직도 돈을 내는 소비자가 불편한 시장들이 있다. 독점이거나 관행이다. 하지만 그 시장은 반드시 변한다. 소비자가 그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7
그 변화는 순서의 문제일 뿐이다. 불편한 사람이 많은 문제를 해결하면 임팩트가 크다. 소수가 공감하는 문제라면 작은 개선이 된다. 순서대로 언젠가는 변한다.



8
직접 경험했던 커머스, 여행 시장이 그랬다. 택시, 은행, 배달 시장 역시 변했다. 모두 공급자는 편하고, 소비자는 불편했던 시장이다. 기술이 시장을 새롭게 만들었다.



​9
24년, 처음 엔터 시장을 배웠다. 시장을 알아가며 확신을 갖게 됐다. 이 시장도 분명히 변할 것이다. 미디어 환경은 급변한다. 소비자들도 변했다. 공급하면 팔리던 시대는 끝났다. 취향은 파편화되고, 눈높이는 올라갔다.



​10
결국 핵심은 돈 내는 소비자다. 그들이 편리한 방향으로 세상은 변할 것이다.



​11
24년의 준비가 성과로 돌아오는 25년을 기대한다. 이 시장의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나가길 꿈꾸며.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1월 1일 오전 1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