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수립 시 고민해봐야 할 포인트 4가지

연초가 되면 많은 회사가 OKR(Objectives & Key Results)을 설정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OKR 설정은 혼란과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OKR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핵심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가 다녔던 회사 경험 기반으로 작성된 글이라 다소 안 맞을 수 있습니다!)


📌 OKR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1. OKR은 로드맵이 아닙니다.

    • OKR은 이번 분기의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히 하는 도구입니다.

    • 단순히 해야할 업무를 나열하는 것은 OKR의 목적이 아닙니다.

  2. OKR과 KPI는 다릅니다.

    • KPI는 일상적인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지만 OKR은 목표와 방향성을 나타냅니다.

    예시:

    • KPI: 웹 트래픽, 광고 성과, SEO 순위, 웨비나 참석자 수

    • OKR: 새로운 타겟 국가에서 자사 제품 인지도 확대

    모든 업무를 OKR에 포함하려고 하면 본질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3. OKR을 잘 작성하려면 4가지 질문에 답하세요.

    • 이번 분기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 저번 분기 대비 새로운 것은 무엇인가요?

    • 저번 분기보다 어떻게 달라지고 싶은가요?

    • 고객 혹은 전사 목표로부터 무엇을 알아내고 싶은가요?

  4. OKR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 개인적으로 OKR이 가장 효과적이었던 순간은, 회사의 우선순위와 목표를 설정하면서 “팀 간 우선순위가 이렇게 다르구나”를 깨달았을 때입니다.

    • 실제로 OKR 리뷰만 하고, 달성 여부를 평가에 반영하지 않았을 때 팀원들의 성과가 더 높았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 OKR은 목표를 명확히 하고 방향성을 맞추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매일 받고 싶다면

https://open.kakao.com/o/g7XO1A5g

참여코드 : til2025


다음주부터는 오픈채팅방에만 올릴 예정입니다!!


Youtube 구독하기 : https://www.youtube.com/@LbyD_HJ?sub_confirmation=1

PM/PO 실무 꿀팁

open.kakao.com

PM/PO 실무 꿀팁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1월 8일 오전 9:36

조회 578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친구의 취향》

    ... 더 보기

    < 성공한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선택한다 >

    1. '의도적'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어다. 우리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일한 핵심 단어일 수도 있다.

    ... 더 보기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든 사람에게 직접 의도를 들어봤습니다

    ... 더 보기

    “이래도 되나?” –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들기 – 제일 매거진

    magazine.cheil.com

    “이래도 되나?” –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들기 – 제일 매거진

    ⟪토스가 만든 리서치툴, TNS⟫

    ... 더 보기

    토스가 특허 낸 리서치툴, TNS (Toss Navigation Score) 제작기

    toss.tech

    토스가 특허 낸 리서치툴, TNS (Toss Navigation Score) 제작기

     • 

    저장 3 • 조회 665


    《섬세한 사람》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