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O 실무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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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가 되면 많은 회사가 OKR(Objectives & Key Results)을 설정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OKR 설정은 혼란과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OKR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핵심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가 다녔던 회사 경험 기반으로 작성된 글이라 다소 안 맞을 수 있습니다!)
📌 OKR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OKR은 로드맵이 아닙니다.
OKR은 이번 분기의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히 하는 도구입니다.
단순히 해야할 업무를 나열하는 것은 OKR의 목적이 아닙니다.
OKR과 KPI는 다릅니다.
KPI는 일상적인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지만 OKR은 목표와 방향성을 나타냅니다.
예시:
KPI: 웹 트래픽, 광고 성과, SEO 순위, 웨비나 참석자 수
OKR: 새로운 타겟 국가에서 자사 제품 인지도 확대
모든 업무를 OKR에 포함하려고 하면 본질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OKR을 잘 작성하려면 4가지 질문에 답하세요.
이번 분기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저번 분기 대비 새로운 것은 무엇인가요?
저번 분기보다 어떻게 달라지고 싶은가요?
고객 혹은 전사 목표로부터 무엇을 알아내고 싶은가요?
OKR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OKR이 가장 효과적이었던 순간은, 회사의 우선순위와 목표를 설정하면서 “팀 간 우선순위가 이렇게 다르구나”를 깨달았을 때입니다.
실제로 OKR 리뷰만 하고, 달성 여부를 평가에 반영하지 않았을 때 팀원들의 성과가 더 높았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OKR은 목표를 명확히 하고 방향성을 맞추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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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8일 오전 9:36
1. '의도적'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어다. 우리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일한 핵심 단어일 수도 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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