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Lessons from 30 Top Product Leaders
creatoreconomy.so
글로벌 시장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쯤은 들어봤을 법한 기업들의 리더들이 제품에 대해서, AI 시대에 대해서, 커리어에 대해서 조언을 해준 내용을 요약하는 글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위대한 제품을 만드는 12가지 교훈
그저 '이 정도면 충분하다' 고 생각하며 무언가를 출시하는 것은 쉽지만, 이러한 결정들이 반복되면 결국 제품은 평범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위대한 제품은 문사화된 전략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위대한 제품은 지속적인 시행착오와 조정 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우리는 제품 검토 회의를 하지 않습니다. 회의를 기다리는 것보다 제품을 시도해보고 피드백을 드리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본질적인 일은 고객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며,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리더는 이를 균형있게 관리해야합니다.
단순히 데이터나 결과를 따르는 것이 아닌, 사용자 경험을 깊이 이해하고 세부적인 요소를 고려해야합니다.
디자이너는 지나치게 기발한 것을 경계해야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아름다워 보일 수 있지만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워집니다.
우리는 '비정상적' 이라는 표현을 긍정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정형화된 제품 규범을 깨는 것은 개성을 더해줍니다.
0에서 1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는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각오해야합니다. 처음에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그 다음 단계에서도 좋을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거의 그렇지 않습니다.
일상의 세부 작업은 성공의 기반이 됩니다. 말 없는 다수의 사용자나 개발자를 대신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먼저 필요한 것과 유용한 것을 만드세요. 그런 다음 그것을 아름답게 만드세요. 제품이 시장에 나오지 않았다면 배우고 있는 것이 아니란 사실을 기억하세요.
항상 품질과 속도를 선택하세요. 너무 많은 기능을 추가하려다 보면 품질이 희생되고 출시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출시는 종종 가장 빠른 학습 방법입니다. 실제 출시를 통해 사용자 피드백을 받는 것이 이론적 논의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닙니다.
AI 시대에 적합한 리더가 되기 위한 6가지 교훈
AI를 통해 누구나 기술적 역량 없이도 아이디어에서 프로토타입까지 빠르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앞으로 PM들은 고객을 위해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것입니다.
AI 제품 개발 과정은 리더십의 조기 참여와 지속적인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AI 제품은 초기에 새로움으로 주목을 끌 수 있지만, 이 새로움이 사라지기전에 얼마나 빠르게 사용자 유지율을 개선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야합니다.
알고리즘의 목표에 대해 빠르게, 그리고 느리게 생각하세요. 단순히 지표를 개선하는 데만 집중해서는 안 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도치 않은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AI의 비결정적 특성을 다루기 위해 명확한 제품 원칙을 초기 단계에서 정의해야합니다.
많은 개별 기여 작업이 AI 모델을 관리하는 작업으로 전환되는 세계로 나아가고 잇습니다. 앞으로는 직접적인 코딩보다는 환경 설정과 조건 최적화, 데이터 준비와 같은 작업을 중심으로 이뤄져야합니다.
제품 경력을 발전시키는 12가지 교훈
현재 맡은 일을 잘하고, 매니저에게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물어보고, 부탁받은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목표에 맞는 방식으로 도울 방법을 물어보는 행위를 반복하세요.
이타적으로 행동하세요. 사람들은 이기적인 태도를 금방 알아챕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인정받으려는 것인지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경력도 제품처럼 이해해야합니다. 단순히 사회적 기대나 관행을 따르는 것이 아닌, 개인적인 의미와 목표를 중심으로 경력을 설계해야 번아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공감과 엄격함 사이의 균형은 중요합니다. 어려운 피드백을 주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더 친절한 행동입니다. 단, 피드백은 반드시 실행 가능한 것 이여야 합니다.
리더들이 후원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세요. 이를 위해 그들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세요. 작은 작업이라도 높은 기준을 달성하여 신뢰를 쌓고,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맡을 기회를 얻으세요.
공감은 비전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고객과 그들의 문제에 대한 공감이 당신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어야 합니다.
목표의 80%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20%에 시간을 투자하세요. 목표를 설정하고, 일주일 동안 완료한 작업을 나열하고, 각 작업에 영향도와 소요 시간을 기록하고, ROI를 계산하고, ESAD를 실행하세요.
성공은 80% 운, 20% 기술입니다. 그 반대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무언가를 팔려고 하는 것입니다. 운을 얻으려면 최상의 결과를 상상하고, 실패를 준비하지 말고 성공을 준비하세요.
좋은 네트워크는 좋은 시기와 나쁜 시기 모두에서 조언, 멘토링, 그리고 취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계속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리어 성장 과정에서 자신의 관심사와 에너지를 충전해주는 작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임포스터 능력은 초능력입니다. 이 증후군을 느낀다면 당신은 자신의 편안한 영역 밖에서 배우고 무언가를 시도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결국 부모가 가장 중요한 직업입니다. 직장에서는 누구든 대체될 수 있지만, 부모로서의 역할은 유일무이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1월 20일 오전 11:32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한동안 ‘당신의 아이디어는 이미 다른 누군가도 가지고 있다’,
‘광범위하게 리서치하고 송곳처럼 개발하라’는 말이 정석처럼 받아들여졌어요. '린스타트업'이라 불리는 방법론의 일환으로요.